즉, 놀이는 아이의 발달의 증거로써, 아이가 놀이할 때 보여주는 모습을 통해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평소 아이의 놀이 모습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아이의 발달 정도에 부합하는 적절한 놀이로 지금 필요한 놀이 자극을 효과적으로 전달해야 할 때입니다.
걷는 동작에서 안정적이고 자연스러움이 묻어나며, 걷다가 달리기, 앉았다가 일어서는 동작의 전환에 있어서도 유연함과 균형감을 갖추기 시작합니다.
아이가 평소 경험해보지 못한 복잡하고 조금 더 미세한 근육이 요구되는 동작이 포함된 놀이로 정교한 운동 능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감정의 분화가 일어나면서 여러 가지 감정을 표현하고, 막연한 대상에 대한 두려움과 공포감을 느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전보다 호기심이 커지고 상상력의 폭과 범위가 넓어지는 이 시기에 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몸짓 대신 말로 의사 표시하는 것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이에 발맞추어 어휘력과 언어 표현력이 급격히 발달합니다.
말문이 트이기 시작한 아이에게 놀이 과정 속에서 간단한 질문으로 자주 건네어 대답을 유도함으로써 언어 능력과 함께 상호작용 능력도 발달시켜야 합니다.
지금까지 아이에게 어떤 놀이로, 어떤 정보를 전달했는지 점검해보고, 발달 수준에 맞는 효과적인 놀이를 전달해야 할 때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질적인 성장 자극이 필요한 이맘때 필요한 교육 팁과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