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킹맘, 워킹파파를 위한 아이와 친해지는 애착 놀이
정서
만 2세
놀이는 아이와의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는데 아주 효과적이지요.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조금씩 가까워지세요.

애착은 아이와 주 양육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이야기합니다. 아이는 이 정서적 유대감을 바탕으로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세상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아이가 성장하는 동안 아이와의 애착은 늘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지요. 여러 가지 상황적인 이유로 애착이 고민된다면 아이의 속 마음 먼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특히 맞벌이 부부가 많은 요즘에는 주 양육자가 엄마, 아빠가 아닌 할머니와 같은 다른 대상이 되는 경우도 자주 볼 수 있지요.

만약 아이가 부모가 아닌 다른 대상과 애착 관계에 있다면 혹시라도 아이의 애착이 잘못 형성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게 된답니다. 하지만, 아이가 부모가 아닌 주 양육자와 탄탄한 애착을 형성하게 지원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부모가 시간 날 때마다 아이와 양질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중요한 '애착'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요?

1. 안정적인 애착은 긍정적인 자아개념 발달을 도와줘요

아이는 애착 관계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 경험의 기초를 마련한답니다. 즉,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여 신뢰감을 경험한 아이는 자기 자신에 대한 표상이 긍정적으로 발달하는 것이지요.

아이가 태어나서 처음 타인과의 관계 맺기가 바로 애착 단계이기 때문에 아이의 정서발달에는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2. 한번 형성된 애착은 바꾸기가 쉽지 않아요

물론 애착은 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형성된 불안정 애착은 안정 애착으로 바꿀 때까지는 2배 3배의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아이와 처음 다져나가는 애착 관계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고 노력을 해야 합니다.

3. 애착은 아이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도와줘요

안정적인 애착 형성에 도움을 주는 포옹, 쓰다듬기, 신체 놀이와 같은 스킨십은 아이와의 피부 접촉을 통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키지요.

또한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 아이는 먹고, 자는 등의 하루 일과가 안정되어 아이의 건강한 성장발달에 도움을 준답니다. 

아이와의 애착은 언제나 양보다 질이랍니다. 짧은 시간이라도 아이와 어떤 시간을 보내는지에 대해 집중해본다면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맞벌이로 아이와의 애착 형성이 고민된다면 애착을 다지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  

- 차이의 성장교실 유료 프리미엄 콘텐츠 목차 -
워킹맘, 워킹파파를 위한 아이와 친해지는 애착 놀이
엄마보다 할머니를 더 좋아하는 우리 아기, 애착 형성이 안된 걸까요?
육아스토리
워킹맘 엄마의 애착놀이
놀이계획표
상처 밴드 붙이기
[따뜻한 보살핌을 경험하는 놀이 1]
막대과자 게임
[따뜻한 보살핌을 경험하는 놀이 2]
점을 찾아라
[따뜻한 보살핌을 경험하는 놀이 3]
엘리베이터 놀이
[따뜻한 보살핌을 경험하는 놀이 4]
포일 모형 만들기
[엄마와 주고받는 놀이 1]
날 따라 해 봐요
[엄마와 주고받는 놀이 2]
가마타고 동동
엄마와 주고받는 놀이 3]
요술 티셔츠
[엄마와 주고받는 놀이 4]
공 옮기기
[도전하는 놀이 1]
모두 한 곳에
[도전하는 놀이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