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기 아이들은 애착 단계와 상호 관계의 형성의 과도기를 거치는 시기랍니다. 과도기이기 때문에 아이와의 애착 상태가 더욱 염려스럽고 육아에 있어 여러 가지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애착은 양육 환경과 자극에 따라 충분히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우리 아이만을 위한 애착 다지기를 하나씩 실천해보면 좋습니다.
애착은 아이의 두뇌 발달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답니다. 불안정 애착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코티졸 호르몬'이 적절하게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정서적뿐만 아니라 신체적으로도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요.
안정적인 애착관계의 아이들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며 성장 단계마다 필요한 자극들을 긍정적인 자극들을 충분히 흡수하여 건강하고 지혜로운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맨 처음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대상은 바로 '부모'이지요. 아이는 생애 초기 부모와 어떤 애착관계를 맺었느냐에 따라 이후의 모든 사회적인 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답니다.
아이에게 올바른 성장발달의 뿌리를 다져주는 것은 결국 사회적인 인격체로 성장시키기 위함이기 때문에 이 시기 '애착'은 육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숙제입니다.
평균적으로 모든 부모의 40%는 아이와 불안정 애착을 형성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불안정 애착을 형성하는 아이의 부모의 사랑이 절대로 부족해서는 아니랍니다.
바로, 효과적으로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방법! 즉, 성장하는 아이에게 맞는 정서적인 표현 방식이 서툴렀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애착형성을 위해서는 올바른 표현 방식을 실천하는 것이 꼭 필요하답니다.
우리 아이의 미래를 변화시킬 수 있는 '애착' 그 놀라운 성장발달의 씨앗을 단단히 다져주세요.
아이와 애착을 탄탄하게 형성하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