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지 놀이
글자 옷 빨래 놀이
댓글 1
조회수 811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그림교구(글자 옷)을 이용해서 자음과 모음 읽기, 순서 알기 활동을 하며 낱자를 익힙니다.
놀이를 통해 집안일의 순서를 알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됩니다.
빨래 놀이 과정을 역할놀이처럼 재미있게 대화를 주고받으며 하면 아이의 흥미를 유지합니다.
발달영역: 언어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세탁기가 될 상자(밀폐용기 / 장난감 상자), 글자옷(활동지), 테이프, 털실(마끈), 나무집게(클립), 그리기 도구
주의 사항

*자음만 모아서 놀이합니다.
*모음만 모아서 놀이합니다.
*자음/모음을 모두 학습된 아이라면 자음/모음을 섞어서 놀이합니다.

놀이 방법

세탁기 상자를 온몸으로 흔들어 글자 옷을 깨끗하게 빨아가면서 글자놀이를 할 수 있어요.

1. 활동지를 내려받아 프린트하여 아이와 함께 자음/모음이 쓰여있는 옷가지들을 준비합니다.
2. 옷이 더러워져 세탁기에 넣고 빨래를 할 거라 말하고 밀폐 용기나 아이의 장난감 상자에 세탁기 모양의 활동지를 붙여 세탁기를 만듭니다.
(아이가 세탁기를 더 예쁘게 꾸미길 원한다면 스티거를 붙여도 되고, 색종이로 모양을 만들어 붙여보세요.)
3. 세탁한 글자 옷을 널 수 있는 빨랫줄도 만들어주세요.
빨랫줄(털실이나 마끈)의 양 끝을 팽팽하게 당겨 두꺼운 판 위에 글자 옷 사이즈 만큼의 간격을 두고 2-3줄을 고정시켜 주세요.
빨랫줄에 나무 집게를 끼우면 완성!
4. 옷가지와 세탁기, 빨랫줄이 완성되었다면 아이와 함께 세탁기에 옷가지에 쓰여있는 자음/모음을 살펴보며 세탁기에 넣고 빨래를 합니다.
5. 빨래가 완성되었다면 세탁기에서 빨래를 하나씩 꺼내며, 빨래에 적혀있는 자음/모음자를 살펴보며 널어주세요.
6. 놀이를 여러 번 반복 후 마무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글자 옷들이 너무 더러워졌네~ 세탁기에 옷 넣어서 빨아주자~ 하나씩 넣어볼까? (글자옷을 넣으며)ㄱ,ㄴ,ㄷ,ㄹ..
다 넣었다~!
그럼 이제 차이가 깨끗하게 빨아줄래?
이얍~ 흔들어 줘야지.
차이가 열심히 흔들어서 엄청 깨끗하게 빨아졌겠다!
네~ 이제 빼야지요?
응~ 여기 빨랫줄에 글자 옷을 순서대로 널어볼까?
네! 우선 세탁기에서 빼고~ 집게로 집어서 ... 'ㄱ,ㄴ,ㄷ,ㄹ,ㅁ... ㅎ' 다 널었다! 정말 재미있어요. 엄마!
그래? 우리 차이가 재미있어하니 엄마도 너무 좋구나.
차이의 놀이팁

[놀이 규칙]

-더러워진 글자 옷들의 자음과 모음을 이야기하며 세탁기 안에 넣을 수 있어요.
-특정 옷만을 지목하여 세탁기 안에 넣도록 하면서 자음과 모음을 이야기하도록 할 수도 있지요.
-세탁기에 넣은 옷은 상자를 열심히 흔들어 빨아줍니다. 흔들흔들~
-세탁이 끝난 옷은 세탁기를 열어 다시 꺼내어서 빨랫줄에 나무 집게로 집어 널어주세요.
-글자 옷을 빨랫줄에 널면서 자음과 모음을 보고 읽을 수 있어요.
-빨랫줄 판을 이용해서도 자음과 모음의 순서에 따라 글자 옷들을 널게 하며 놀이를 할 수도 있지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냐아옹14일 전
👍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