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지 놀이
엄마표 놀이 게임 - 기분 카드 모여라 (마음유치원 세트/자존감 워크북 구매 보너스 자료)
댓글 22
조회수 3041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의 감정 표현력과 변별력을 향상시켜주는 기분 카드놀이를 해보세요~! 다양한 표정의 얼굴을 보고 아이는 감정 언어를 연상해보고 표현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카드를 획득하고 내려놓는 과정에서 아이의 변별력도 향상시켜줍니다.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3-6세
사용 교구
엄마표 놀이 게임 키트(절판, 첨부된 pdf 활동지를 다운로드하여 프린트하신 후 카드를 만들어 사용해 주세요 / 두께가 있는 도화지나 종이 앞 면과 뒷 면에 프린트한 표정 면과 ? 물음표 면을 붙여서 완성하시면 됩니다. ) , 가위, 테이프, 놀이 예시 속 돌림판을 구하기 어려운 경우 집에 있는 보드게임용 놀이 재료를 활용해 보세요. (표정 카드에 번호를 매겨서 적고, 주사위를 던져서 나오는 방법으로 진행하셔도 좋아요.)
놀이 방법

[기분 카드 놀이1. 기분 보고 감정 언어 표현하기 (4~5세 추천)]

1. 아이와 기분 카드의 표정들을 살펴봅니다.
2. 카드를 잘 섞은 후에 바닥에 차례대로 내려 놓아봅니다.
3. 게임 순서를 정하고 돌림판을 돌려봅니다.
4. 돌림판에 나오는 똑같은 기분 카드를 가져옵니다.
5. 가져온 기분 카드를 보고 어떤 기분의 얼굴인지 아이가 생각한 대로 자유롭게 표현해봅니다.
6. 아이가 감정 표현 언어를 어려워하면 다양한 감정 언어 표를 보고 참고해도 좋아요~!

[기분 카드놀이2. 기분 카드 게임 (6~7세 추천)]

1. 룰렛을 돌려나오는 표정을 게임판 위에 내려놓아 봅니다.
(기분 카드놀이 1에서 아이와 획득한 카드를 가지고 게임을 해도 좋아요)
2. 게임 순서를 정하고 서로 번갈아가며 게임판 위의 똑같은 표정의 카드를 내려 놓아봅니다.
(똑같은 카드가 없으면 순서를 건너뜁니다)
3. 게임판 위에 같은 표정의 카드가 3장 모이면 카드를 모두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같은 표정 3장 카드를 제일 많이 획득한 사람이 이기는 게임입니다.

놀이 대화팁
(아이에게 카드를 보여주고) 차이야 여기 재미있는 표정의 카드가 있구나!
우와 엄마 이게 뭐예요?
응~ 기분 카드라는 건데 어떤 얼굴들이 있나 우리 차이가 한번 볼까?
이 얼굴은 웃고 있어요~!!!
엄마랑 기분 카드 게임을 해볼래?
네~~ 좋아요~!!!!
우선 우리 차이가 카드를 차례대로 내려 놓아볼까? 자 이제 돌림판을 돌려서 나오는 그림하고 똑같은 카드하고 찾아볼까?
엄마 저는 찡그린 얼굴이 나왔으니까 여기 찡그린 얼굴 카드를 가져올래요~!!
정말 같은 얼굴이구나~잘했어~ 그런데 왜 찡그린 얼굴을 하고 있을까? 어떤 기분이 들어서 찡그리고 있을까?
음.. 신 오렌지를 먹어서 너무 셔서 찡그리나 봐요
정말~ 신 음식을 먹어도 깜짝 놀라서 찡그릴 수 있겠구나~
차이의 놀이팁

놀이를 통해 아이에게 다양한 감정 표현 언어를 들려주세요. 다양한 감정 언어 표현을 들으며 아이의 표현력도 증진되고 어휘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기분 카드 놀이2. 기분 카드 게임 (6~7세 추천)]
엄마: (놀이1에서 획득한 그림카드를 보며) 우와 우리 기분 카드를 많이 모았구나. 엄마랑 재미있는 게임을 해볼까?
차이: 어떻게요?
엄마: 여기 게임판에 아무거나 한 장 기분 카드를 내려놓아 보자! 자 이렇게 한 장 내려놓고~ 우리 차이랑 엄마랑 가진 카드 중에서 똑같은 얼굴을 찾아 내려놓는 거란다
차이: 우와 재미있겠다~
엄마: 여기 웃는 얼굴이 있네. 그럼 차이랑 엄마가 번갈아가면서 웃는 얼굴 카드를 내려놓아 보자~
엄마: 엄마가 여기 웃는 얼굴 내려놓고~
차이: 우와 엄마 나 여기 웃는 얼굴 있어요~ 웃는 얼굴 3개 모였어요
엄마: 그럼 우리 차이가 웃는 얼굴 카드 획득~! 그런데 미션이 있어 웃는 얼굴은 어떤 기분일까?
차이: 음 놀이터에서 놀아서 너무 신나서 웃을 거 같아요
엄마: 그렇구나 신나는 얼굴은 웃는 얼굴이구나~ 우리 차이가 그럼 신나는 기분을 몸으로 표현해볼까?
차이: 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고미0011달 전
감사합니다~^^

현영진우엄마약 2년 전
최고..감사합니다

공작이끼2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알라뷰롤리2년 이상 전
좋아요~

짠드라니약 3년 전
감사합니다

잘난엄마3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라지홍s3년 이상 전
감사해요^^

형환4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

쪼은맘약 4년 전
감사합니다~

스마일슈퍼잭4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