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엄마 아빠는 무슨 일을 하지?
조회수 906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 놀이는 아빠와 엄마가 하는 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활동입니다. 아빠가 출근할 때 입는 옷, 엄마가 출근할 때 입는 옷들을 아이가 직접 입고 역할놀이를 하는 것이지요. 아빠와 엄마가 하는 일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아요.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4-6세
사용 교구
아빠와 엄마가 일할 때 입는 옷
놀이 방법

1. 아빠와 엄마가 출근 시에 입는 옷을 준비하세요.
2. 아이에게 하나 골라서 입어보게 해요.
3. 아빠와 엄마가 이 옷을 입고 일터에 가서 하는 일에 대해 알려주고 직접 해 봐요.

놀이 대화팁
아빠 이건 뭐예요?
이 옷은 아빠가 일할 때 입는 옷이야. 어떤 옷인지 한 번 입어볼까?
아빠는 요리를 하는데, 요리할 때 더러운 게 들어가지 않도록 깨끗하게 하기 위해서 머리에 쓰는 모자야.
무슨 요리하는데요?
우리 며칠 전에 맛있게 먹은 치킨을 만들지!
아! 치킨 좋아하는데!
아빠는 이렇게 앞치마랑 모자를 쓰고 일하지. 아빠 일하는 옷을 입으니 기분이 어떠니?
멋있어요! 저도 요리해볼래요.
차이의 놀이팁

자연스럽게 아이에게 아빠의 일을 따라 해 보도록 해 줍니다. 역할놀이를 위해 여러 도구가 있으면 더 실감 날 테지만, 이 놀이를 위해 역할놀이 세트를 살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집에 있는 주방용품들과 도마 하나를 준비하셔서 아이와 함께 요리하는 시늉을 하면 해결되니까요.

이 세상엔 많은 직업이 있지요. 사무직에 종사하는 아빠들은 아이에게 넥타이를 해 주고 컴퓨터 앞에서 타자를 치며 책을 보고 이야기하는 것, 장사를 하는 아빠는 손님에게 물건을 파는 흉내를 내고 아이에게 따라 해 보도록 하면 됩니다. 아빠와 엄마가 하는 일을 자연스럽게 아이가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아이는 아빠와 엄마의 일하는 옷을 입고 일을 따라 하면서 엄마 아빠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할 수 있어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