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지문 그림 그리기
조회수 852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와 손에 잉크를 찍어서 관찰해 보며, 손에 오돌토돌 작은 무늬인 지문을 발견하며 아이의 관찰력이 발달합니다.
발달영역: 운동/신체
연령: 만 4-6세
사용 교구
물감이나 잉크
놀이 방법

1. 아이와 함께 손바닥을 펼치고 지문에 대해 이야기를 해봅니다.
2. 도화지를 펼치고 물감이나 잉크를 이용해서 지문 찍어보기를 해봅니다.
3. 손가락마다 지문의 모양이 다름을 인지할 수 있도록 지문 찍기를 하고 이야기를 해봅니다.
4. 지문 찍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동물이나 사물을 구성할 수 있도록 격려해줍니다.

놀이 대화팁
우리 오늘은 잉크로 손도장 찍기 놀이해볼까?
나 여기 이 빨간색 찍을래요~
그래. 그래. 우리 빨간색으로 찍어보자~ (손을 잉크에 누릅니다) 어? 그런데 여기 오돌토돌 무늬가 있네?
이렇게 울퉁불퉁 무늬가 있네. 이게 뭔지 아니?
이게 뭐예요?
이건 ‘지문’이라고 한단다. 우리 차이 손에도 있나 볼까? 우리 모두 지문이 있어. 엄마랑 차이랑 지문이 같은 모양일까?
응 같아요~
그럼 어디 한번 찍어서 보자. 짠! (종이에 지문을 찍는다)
나도 여기에 찍을래~ (엄마를 따라 종이에 지문을 찍는다)
어디 볼까? 어? 엄마랑 다르다~
어 정말 다르네?
지문은 사람마다 다 다르단다. 엄마랑, 아빠랑, 차이랑 다 다르지. 차이는 차이만의 지문이 있는 거야.
그럼 우리 지문으로 그림을 그려볼까?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