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혼자서도 잘 먹어요
댓글 1
조회수 445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는 이제 이유식을 시작하고, 스스로 먹는 연습을 하는 단계입니다. 아이 중에 이유식을 먹는 것을 지겨워 하는 아이가 있다면 그 이유는 이유식 먹는 과정의 연습이 부족해서, 아직 힘들게 먹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싫어하지만 꼭 해야 하는 것이 혼자 먹는 연습이죠!
아이와 음식을 먹는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하면 아이는 식사 시간을 재미있게 느낄 수도 있고, 또 소근육 운동을 하며 눈과 손의 협응력 역시 기를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운동/신체
연령: 만 0세
사용 교구
주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구 중에 아이가 잡을 수 있고 안전한 것들
놀이 방법

아이와 식사 시간에 아이 전용 숟가락 말고 다른 여러 가지 도구들을 이용해서 먹도록 해 보세요. 주방용품 중에서 아이가 사용해도 되지만 안전한 것들을 사용해서 아이가 먹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엄마와 아빠가 먼저 아이에게 도구를 사용하는 시범을 열심히 보여주세요.

손을 잡는 모습이 힘들어 보인다면 손 모양만 제대로 잡도록 도와주시고, 흘려도 나무라지 마세요. 엄마 아빠가 도구를 사용해서 먹는 모습도 보여주세요.

차이의 놀이팁

주방에서 아이에게 음식을 먹일 수 있는 도구로는 숟가락만 있는 게 아니랍니다. 포크처럼 날카로운 것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어떤 도구든 아이에게 음식을 먹일 수 있어요. 주걱, 국자, 아이 용 숟가락이 아닌 엄마 아빠 용 숟가락, 뒤집개, 커다란 빨대 등 여러 도구를 사용해 보세요.

아이가 음식을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서 마구 휘젓거나, 찔러보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아이는 여러 도구들을 접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 도구는 어떻게 쓰는지 모를 거예요. 상상력을 펼쳐 여러 행동을 해 보고, 그 이후에 엄마 아빠가 입 안에 음식을 넣는다는 걸 시범 보여 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1세 아기 부모님들이 자주 궁금해 하는 놀이법에 대한 Q&A]

시크릿가든5년 이상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많은것을 배우네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