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 놀이
학교에 갈 준비를 해요
조회수 436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부모의 약간의 도움을 받아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느끼게 되면 모든 일을 접하는 데 있어 긍정적인 마음과 도전적인 성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스스로 필요한 준비물을 챙기며 학교에 적응하기 위한 마음을 갖고 자기에게 필요한 물건을 준비하고 점검하는 과정에서 기억력이나 책임감을 키울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일상생활기술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활동지, 연필, 색연필, 가위
놀이 방법

1. 아이에게 학교 갈 준비를 하기 위해서 혼자서 스스로 해야 하는 일이 있는데 할 수 있겠는지 아이의 의견을 묻습니다.
2. 아이가 준비되었다고 하면 어렵지 않고 천천히 보고 하면 충분히 할 수 있을 정도로 쉽다고 안심을 하게 합니다.
3. 아이에게 도안을 모두 주고 하나씩 설명을 합니다.
4. 처음에는 아이와 함께 여러 번 진행하고 익숙해지면 아이 스스로 할 수 있게 합니다. (주체는 아이가 되어야 합니다.)
5. 아이가 자신감을 느끼고 스스로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함께합니다.

놀이 대화팁
부모님께서 미리 도안의 봉투를 만들고, 각 해야 할 일의 설명이 들어있는 도안의 외곽선만 자르고 봉투에 넣어 준비해주세요.
차이야~! 우리 차이 앞으로 편지가 왔어! 이것이 무엇일까? 우리 차이처럼 조금 있으면 학교에 입학 할 친구가 우리 차이에게 보낸 편지래.
와! 뭐가 들어있지?
우리 꺼내서 읽어 볼까?
네!
아! 우리 차이가 학교에 들어가면 스스로 해야 하는 일들이 있대. 학교 들어가기 전에 연습해야 하나 봐. 어떤 내용이 있는지 한번 볼까?
네! 좋아요!
안에 있는 편지들을 이어 붙여야 하나 봐. 연결해서 보자. 필통 챙기기, 책가방 챙기기, 옷 챙겨 입기 이렇게 있구나. 오늘부터는 우리 차이가 이 편지를 보고 하나씩 하나씩 연습해 보자.
네!
아이가 처음에는 당연히 힘들 수 있고,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잘할 수 있다는 격려와 확신을 주세요. 하나씩 읽어 나가며 처음에는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게 부모님께서 옆에서 지켜봐 주시며 도와주세요.
차이의 놀이팁

# 우리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믿음'입니다.
우리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다고 확신할 수 있는 믿음!
부모의 그런 믿음은 우리 아이가 스스로 훨씬 더 많은 것을 하게 합니다.
부모의 기대 이상으로 해내는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눈으로 확인하세요.

학습목표

내가 해야 할 일 (자기물건에 이름 쓰기, 필통 챙기기, 책가방 챙기기, 옷 챙겨입기)을 스스로 할 수 있어요.

구분통합 교과
주의 사항

아이가 처음에는 서툴더라도 꾸준히 조금씩 도전해서 나중에는 훌륭하게 잘 해내는 과정을 거치고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아이는 모든 것이 처음이기 때문에 더딜 수밖에 없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