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신체 명칭 놀이
댓글 2
조회수 728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와 머리 어깨 무릎 발 노래를 불러 보세요. 아이는 신체 인식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인식을 키워나가는 중입니다. 몸의 다양한 부위를 짚어주며 노래를 하면 아이는 신체 부위에 대한 명칭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1-3세
사용 교구
쉬운 가족놀이에요. 준비물은 없답니다!
놀이 방법

1) 아이와 머리 어깨 무릎 발 노래를 불러보세요.
엄마와 아빠가 노래를 부르기 전에, 아이에게 ‘엄마 아빠가 부르는 노래 가사에 맞게 손을 움직여 봐!’ 하고 알려주세요.

2) 노래를 천천히 부르며 가사에 맞춰서 아이의 몸을 짚어 보세요.

3) 그리고 한번 더 부를 때에는 아이의 손을 아이 몸에 직접 가져다 대며 노래를 불러주세요. 아이가 재미있어 하면 아이의 손을 엄마 아빠의 머리, 어깨 등에 대며 활동을 해도 좋습니다.
처음에는 천천히 부르며 아이가 손 위치를 잘 옮길 수 있도록 해 주세요.

4) 아이가 여러 번 반복되는 노래를 통하여 신체 부위에 대한 명칭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5) 아이가 익숙해지면 노래를 점점 빠르게 불러주세요. 손을 여기저기 가져다대며 무척 힘들어진답니다. 아이의 수행을 보고 노래 속도를 조절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팁

노래를 부르며 아이와 함께 몸을 짚으며 활동해 보세요. ‘머리 어깨 무릎 발’ 뿐 아니라 다른 신체 명칭을 넣어서 불러도 재미있어요. ‘어깨 배꼽 머리 발 무릎 발~’ 하며 다른 신체를 넣기도 하고, 순서를 바꾸기도 하며 불러 보세요. 아이가 익숙해지면 속도를 조금 더 높이거나 다른 신체의 명칭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1세 아기 부모님들이 자주 궁금해 하는 놀이법에 대한 Q&A]

대전치영맘약 3년 전
항상 하고 있는데 아이가 눈 코 입 귀 어디있을까?? 하면 눈 코 입 귀 잘 찾아요

오귀자5년 이상 전
신채놀이 해봐야겠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