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내가 두 살이었을 때는?
조회수 342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와 어렸을 때 그리고 지금, 그리고 차후 나이가 더 들 때 아이 모습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봅시다. 엄마가 기억하고 있는 예전 아이의 모습을 이야기해주시기도 하고, 아이가 더 크면 어떤 행동을 보이면 좋을지 기대감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4세
사용 교구
쉬운 놀이에요. 준비물은 없어요!
놀이 방법

1. 아이가 4살이라면, 1살일 때, 2살 일 때, 3살 일 때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봅니다.
2. 그때 어떤 모습이었는지 아이가 추측해보게 하기도 하고, 엄마가 기억하는 아이의 모습을 설명해줍니다.
3. 지금은 어떤 모습인지 이야기 나눠봅니다.
4. 미래의 아이 모습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봅니다. (엄마가 기대하는 점에 대해서도 살며시 이야기해주세요.)

놀이 대화팁
차이야, 차이가 1살일 때 어떤 모습이었을까? 차이는 정말 작고 귀여웠어. 이 정도 크기였단다. 울기도 많이 울었고, 엄마 쭈쭈도 먹었었지. 기억나니?
두 살 일 때는요?
응, 한 살 일 때는 차이가 이렇게 기어 다녔었어 (기어 다니는 모습을 보여주며) 하지만 두 살이 되면서 차이가 두 발로 걷기 시작했단다. 그리고 곧 뛰어다니는 것을 좋아했지! 차이 그때 호기심 천국이어서 집에 있는 물건들을 만지면서 돌아다니곤 했었단다.
세 살 일 때 이야기해주세요!!!
차이가 세 살 일 때는, 갑자기 말을 엄청 잘하기 시작했어. 계속 엄마 아빠한테 왜? 왜? 하고 물어보곤 했었단다. 그리고 세 살 일 때 어린이집 처음 갔었지. 기억나니? 그래서 선생님한테 차이 세 살이에요!라고 인사드렸었잖아. 그런 차이가 이제 4살이네! 그래서 키도 많이 컸어요. 세 살 차이보다 네 살 차이가 키가 부쩍 많이 컸단다.
엄마 그러면 다섯 살일 때는요?
차이가 다섯 살 되면 이제 유치원을 갈 거야! 그리고 차이가 책도 훨씬 더 잘 읽을 수 있게 될 거란다. 음... 또 뭐가 있을까, 그렇지, 엄마가 여태까지는 옷 입을 때 많이 도와줬다면 이제부터는 차이가 스스로 옷도 입는 연습을 더 많이 해볼 거야.! 차이는 이제 5살이니까~
차이의 놀이팁

엄마의 기대감을 이야기할 때 너무 큰 부담감이 되는 이야기는 하지 말아주세요. 지금 잘 하는 점들을 강조해주고, 가볍게 앞으로 엄마의 기대 사항을 이야기해주는 수준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