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이 동물 이름은 뭘까?
조회수 883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와 쓰기 놀이를 해볼까요? 아직 아이가 손힘이 덜 자라고 한글을 덜 배웠기 때문에 직접 쓰는 것은 잘 못 할 때 하면 특히 더 좋답니다. 아이가 가리키는 사물의 이름을 엄마가 열심히 써주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요청에 따라 엄마가 열심히 쓰는 모습을 보면서 아이도 언젠가 자신도 그렇게 쓰고 싶다고 생각을 할 거랍니다. 그리고 해당 물체에는 명확한 이름이 있고 이를 쓰기를 통해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으로 느끼도록 해주세요.
발달영역: 언어
연령: 만 5세
사용 교구
크레파스, 포스트잇
놀이 방법

1. 아이에게 특정 동물 혹은 사물을 가리키며 동물의 이름이 무엇인지 물어봅니다.
2. 아이가 말하면 엄마가 포스트잇에서 그 명칭을 예쁘게 써서 붙여봅니다.
3. 아이에게 엄마가 열심히 쓰는 과정을 보여주세요. 아이가 원하는 색깔로 글자를 써주세요
4. 이름을 써주면 좋을 물체, 동물 등을 아이가 선택하면 엄마는 열심히 써주고, 같이 쓴 단어를 읽어보세요!
5. 아이가 크레파스를 잡고 엄마가 그 위에 손을 잡고 쓰기도 해보세요! 아이는 간접적으로 쓰는 경험을 하게 될 거랍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이 동물 이름은 뭐지?
호랑이!
엄마가 호랑이 글자를 써서 호랑이 그림 위에 붙여볼까?
네~~! (엄마가 호랑이 이름을 써준 후) 이번엔 펭귄!
차이의 놀이팁

동화책을 보면서 나오는 동물, 인물, 사물의 이름을 포스트잇으로 써서 그 위에 붙여보는 것도 좋아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