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놀이
우리 집을 만들어요
조회수 2208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집안 사물들로 우리 집 만들기를 해 보세요. 소근육, 눈 손 협응력, 공간지각 등 다양한 영역의 발달에 도움이 되지요. 무엇보다 엄마 아빠 형 누나 동생과 함께 우리가 살고 있는 집에 관해 이야기를 할 수 있어서 좋아요.
함께 사는 공간에 대해 더 소중하게 느낄 수 있고, 평소에 그냥 지나쳤던 우리 집에 대해 자세히 생각할 기회가 되지요.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0-6세
사용 교구
종이, 집 안에 있는 다양한 물건들
주의 사항

어린아이가 함께 할 때는 잘못 옮겨서 깨질만한 도구들은 사용하지 마세요.

놀이 방법

1. 가족이 함께 우리 집을 만들 것을 소개해요.
2. 다양한 상자를 활용해 방을 만들어요.
3. 가구나 소품을 만들며 집을 꾸며요.

놀이 대화팁
오늘 우리 가족이 함께 집을 만들어 볼까?
우리 집에는 몇 개의 방이 있을까?
3개?
그러면 이 상자 3개로 방을 3개 만들까?
이 방은 누구의 방이니? 무엇을 놓으면 좋을까?
차이의 놀이팁

*1, 2세 : 아이에게 블록을 이용해서 방마다 벽을 쌓아달라고 부탁해보세요. 아이가 벽을 만들며 소근육 연습을 할 수 있게 된답니다.

*3세 : 아이에게 블록을 이용해서 방마다 벽을 쌓아달라고 부탁해보세요. 아이가 벽을 만들며 소근육 연습을 할 수 있게 된답니다.

*4세 : 종이를 방이라고 알려주고, 종이 위에 올라간 물건이 방에 있는 어떤 물건을 나타내는지 맞추도록 해 보세요. 아이가 사물의 상징성에 대해 학습할 기회가 됩니다.

*5세 : 방을 하나 정해서 똑같이 만들어보라고 해 주세요. 아이의 관찰하는 능력, 주의집중력이 향상됩니다.

*6세~ : 엄마 아빠가 놓은 물건이 어느 방의 어느 가구인지 퀴즈를 내 보세요. 아이의 관찰하는 능력, 주의집중력이 향상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1세 아기 부모님들이 자주 궁금해 하는 놀이법에 대한 Q&A]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