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놀이
물건 찾기놀이 - 추워더워
조회수 1569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은 엄마 아빠가 이야기해주는 힌트를 들으며 '더워' 할 때에는 물건이 근처에 있고, '추워' 할 때에는 물건과 멀어진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된답니다. 인과 개념을 익히기에도 좋고, 청각적 주의 집중력을 기를 때에도 좋아요.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1-6세
사용 교구
숨겨놓을 물건 (아이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물건이면 다 좋아요)
놀이 방법

1. 물건을 정해 하나 숨겨보세요.
2. 이제 아이에게 물건을 찾아보자고 이야기해 주세요.
3. 아이가 물건 근처에 가면 ‘더워’ 물건에서 멀어지면 ‘추워’ 단어를 사용해 보세요. ‘추워-차가워-시원해-따뜻해-뜨거워-앗 뜨거워!’ 의 순서로 이야기하면 된답니다.
4. 아이가 움직일 때 엄마가 하는 말을 듣고 물건이 어디 있는지 이해할 수 있어요.
5. 추워, 차가워, 시원해, 따뜻해, 뜨거워, 앗 뜨거워! 와 물건을 찾았어요! 엄마의 예쁜 머리핀이었네요.
6. 다음엔 무슨 물건을 찾아볼까요?

놀이 대화팁
자. 차이야. 아빠랑 숨은 물건 찾기 놀이 할까?
아빠가 다 됐어! 라고 할 때 까지 눈을 감고 기다려 줄 수 있어?
(물건을 숨긴 뒤) 아빠가 차이가 물건 가까이에 가면 더워! 아주 가까이 가면 앗 뜨거워! 멀어지면 차가워! 아주 멀어지면 추워로 힌트를 줄게.
우선 거실을 찾아볼까?
너무 추워!
그럼 화장실?
더워!
차이의 놀이팁

놀이 규칙 : 물건 근처에 가게 되면 '아이 뜨거워!' 하고 이야기해 주세요. 아이들이 물건을 찾는 규칙을 발견하게 되면 물건을 조금 더 복잡하게 숨겨도 재미있어요.

* 1, 2세 : 물건을 아이에게 먼저 보여주고, 그 이후에 물건을 숨겨보세요. 아이가 찾기 쉬운 곳에 숨겨서 아이가 쉽게 찾아낼 수 있도록 해야 놀이가 잘 유지됩니다.

* 3세 : 아이가 물건을 숨기고, 엄마가 힌트를 주면 아빠가 찾는 식으로 진행해보세요. 아이가 숨긴 물건을 부모님이 찾으려고 이리저리 움직이는 걸 보게 되면 아이가 뿌듯함을 느끼고 자존감을 키울 수 있어요.

* 4세 : 아이가 물건을 숨기고, 엄마가 힌트를 주면 아빠가 찾는 식으로 진행해보세요. 아이가 숨긴 물건을 부모님이 찾으려고 이리저리 움직이는 걸 보게 되면 아이가 뿌듯함을 느끼고 자존감을 키울 수 있어요.

* 5세 : 아이에게 힌트를 주는 말을 조금 더 나눠서 여러 개로 진행해 보세요. '더워' '따뜻해' '미지근해' '시원해' '추워' '앗 차가워!' 등 여러 가지 단어를 사용해서 나누어서 진행해 보세요. 아이가 아직 그 단어의 뜻을 다 모른다고 하더라도, 엄마 아빠가 행동으로 보여주는 힌트들을 보면 뜻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거예요.

* 6세 : 아이가 각 단어를 사용해서 엄마 아빠에게 문제를 내도 재미있어요! "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1세 아기 부모님들이 자주 궁금해 하는 놀이법에 대한 Q&A]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