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놀이
식초와 분필
댓글 1
조회수 757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산성을 띈 식초로 분필을 녹여보며 물체의 변화에 대해 알고, 대기 오염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하는 태도를 기릅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3-6세
미리 준비하면 좋아요!
식초, 그릇 2개, 물
패키지에 포함된 재료
스포이드, 분필, 종이컵
놀이 방법

1. 각각의 그릇에 분필을 넣습니다.
2. 한 개의 분필이 담긴 그릇에 물을 넣습니다.
3. 변화를 관찰합니다.
4. 종이컵에 식초를 따릅니다.
5. 스포이드를 사용해 분필 위에 식초를 떨어뜨려 줍니다.
6. 분필의 변화를 관찰합니다.
7. 관찰한 내용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놀이 대화팁
오늘 엄마랑 분필을 녹여볼까? 그릇 2개에 분필을 한 개씩 넣어줄래?
한 개의 그릇에 물을 넣어주자.
분필이 어떻게 되었니? 이번에는 다른 그릇에 식초를 넣어볼까?
종이컵에 먼저 식초를 따르고, 스포이드로 식초를 뿌려줄래?
분필이 어떻게 되었니?
왜 이렇게 분필이 녹았을까?
식초에는 산성이 있는데, 이 산성이 분필을 녹이는 거란다. 그런데 산성비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니?
예전에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가 어렸을 때는 공기가 아주 깨끗해서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받아서 마시기도 하고 그랬었데. 그런데 지금은 공기가 너무 오염이 되어서 그냥 비를 맞으면 피부에 병이 생기기도 하고, 건물이 분필처럼 부식되기도 한단다.
왜 이렇게 공기가 더러워졌을까?
공기가 오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우리가 어떻게 노력해 볼 수 있을까?
차이의 놀이팁

# 산성을 띠는 식초가 분필을 녹이는 부식 작용에 대한 실험입니다.
식초처럼 산성을 띠는 비를 산성비라고 하는데, 식초처럼 물체를 녹이는 성질이 있어서 건축물 등에 피해를 줍니다.
심지어 호수에 산성비가 내리면 물이 산성을 띠게 되어 호수에 살던 물고기들이 죽기도 합니다.

# 산성비가 내리는 이유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 나누어 보며 대기 오염을 막는 방법에 대해 토의하고 실천해 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류석자4년 이하 전
좋은교육이네요 환경오염 교육을 일찍부터 해서 생활화시키는게 좋을것 같아요 좋은 교육방법 감사드립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