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빨간불 초록불 얼음땡
조회수 576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의 발달하는 신체의 능력을 확인하고 싶어서 끊임없이 움직이고 활동합니다. 따라서 안전에 대한 교육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지요. 횡단보도를 건너는 법을 쉽게 다룰 수 있는 놀이입니다.
아주 간단한 놀이이지만 놀이를 하며 간단한 규칙을 적용하고 지키며 놀이할 수 있게 된답니다. 안전교육 뿐 아니라 규칙에 대한 개념도 함께 배울 수 있게 되지요.
발달영역: 일상생활기술
연령: 만 4세
사용 교구
색종이, 이불
주의 사항

아이의 건너는 속도를 보고 빨간불을 이야기 할 타이밍을 맞춰주세요.

놀이 방법

신호등을 건널 때 어떻게 건너야 하는지 방법에 대해 알려주고자 할 때 그 시작에 이 놀이를 하면 좋답니다. 아이들이 신호등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알기 좋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어서 안전교육에 대한 동기유발로 적합한 놀이입니다.

1. 집에서 이불을 깔고 이를 횡단보도라고 이야기해주세요.
2. 그 다음, 초록색, 빨간색 색종이를 준비해주세요.
3. 빨간색 종이를 올릴 때는 기다리고, 초록색 종이를 올릴 때는 주변을 둘러보고 건널 수 있도록 연습을 같이 하세요.

놀이 대화팁
이제부터 이 횡단보도를 건너도록 하겠어요~
건널래~~
어? 지금 건너면 위험해! 횡단보도를 건널 땐 신호등을 봐야지. 신호등은 (색종이를 꺼내며) 짜잔, 여기있지! 차이는 신호등이 어느 색일때 건너야 하는지 알고 있나요?
초록색이요!
그렇지~ 초록색이지? 엄마가 신호등이 될테니까 차이가 길을 건너봐~ (빨간 종이를 들며) 빨간불입니다! (빨간 종이를 들며) 빨간불입니다! (초록종이를 들며) 초록불입니다!
와 초록불이다! 건너야지!
차이의 놀이팁

이불을 세로로 길게 접어 바닥에 깔아주세요. 그리고 아이에게 이불이 횡단보도라고 알려주세요.
엄마가 색종이를 번갈아가며 들어서 보여주고, 입으로는 빨간불과 초록불을 알려주세요. 아이가 그 신호에 맞춰서 빠르게 건너오는 놀이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