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놀이
물건에 문제가 있을 때 O,X퀴즈
조회수 330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산 지 얼마 되지 않은 물건에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며 의사결정, 소비의 경제 개념을 이해합니다.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5-6세
사용 교구
종이, 그리기 도구, 가위, 나무젓가락, 테이프
놀이 방법

1. 종이를 동일한 크기로 잘라 O, X를 씁니다.
2. 나무젓가락에 O카드와 X카드를 붙입니다.
3. 상황을 설명합니다.
4. 부모님이 질문하면 아이는 O와 X로 대답을 합니다.
5. 함께 이야기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 엄마랑 OX 퀴즈를 해 볼까?
먼저 종이를 똑같은 크기로 잘라 OX를 써 줄래?
이제 엄마가 상황을 소개해 줄게. 상황을 듣고 난 후에 엄마가 질문하는 것에 OX로 대답해 줄래?
(상황 설명 후) "마음에 들지 않지만 참고 그냥 쓴다." 맞으면 O, 틀리면 X를 들어주자.
X예요~!
왜 그렇게 생각했어?
잘못된 것을 이야기해 줘야. 또 안 그럴 수 있어요.
차이가 정말 잘 대답해 주었네. 이번에 다음 문제를 내어 볼게.
(퀴즈를 다 맞춘 후) 오늘 OX 퀴즈에서 물건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다고 했니?
물건을 산 곳에 가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려줘요. 그리고 물건을 만든 회사에도 이야기해 줘요.
먼저 물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잘 살펴보고 사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이렇게 물건에 문제가 있을 때는 현명하게 대처하도록 하자.
차이의 놀이팁

# 돈을 지불하고 구입한 것이 금게 고장이 나건, 상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적극적이고 현명한 소비자의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 상황
: 새로 산 자동차가 몇 번 가지고 놀지도 않았는데 바퀴가 빠져버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옷을 새로 샀는데 집에 와서 보니 옷에 구멍이 나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질문과 답
: 마음에 들지 않지만 참고 그냥 쓴다 - X
: 물건을 산 곳에 가서 물건에 문제가 있음을 알린다 - O
: '다음에는 다른 것을 사야지'라고 혼자만 생각한다 - X
: 물건을 만든 회사의 소비자 상담실에 전화한다 - O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