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 놀이
시각을 나타내요
조회수 412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시계를 보고, 도형시계에 지금 시각을 나타내보면서 시각 개념을 형성하게 합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4-6세
미리 준비하면 좋아요!
실제 가정에서 쓰고 있는 시계
패키지에 포함된 재료
원목 도형시계
놀이 방법
  1. 실제 시계를 주고 탐색합니다.
  2. 실제 시계에서 긴 바늘, 짧은 바늘, 숫자를 가리키고 도형시계에서 찾게 합니다.
    긴 바늘과 짧은 바늘을 '시를 나타내는 긴 바늘', '분을 나타내는 짧은 바늘'로 안내해주세요.
  3. 실제 시계의 긴 바늘, 짧은 바늘이 가리키는 숫자를 말하게 합니다.
    시계가 정각을 가리키는 때에 놀이하여 '몇 시' 부터 인식하도록 도와주세요.
  4. 시곗바늘이 시각을 나타내고,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숫자가 높아짐을 안내합니다.
  5. 시간의 흐름과 아이의 일과 흐름을 연관 지어 이야기해주며 도형시계 놀이를 합니다.
놀이 대화팁
(실제 시계를 주며) 차이야, 우리 이 시계를 같이 살펴보자~! 이건 똑딱똑딱 소리도 나~!
(실제 시계의 긴 바늘 가리키며) 차이가 가진 시계에서 긴 바늘은 어떤 거야?
(시곗바늘을 순차적으로 가리키며) 그러네~, 긴 바늘은 12를 가리키고, 짧은 바늘은 7을 가리키고 있구나!
이건 7시를 나타내는 거래~ 우리가 저녁 먹는 시간이지!
그리고 (짧은 바늘이 8을 가르키게 한 뒤) 8시가 되면 차이가 목욕할 시간이 되는 거지!
차이의 놀이팁

⊳ 시간은 추상적인 개념으로 7~8세가 되어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어요. 따라서 어린아이의 경우 시간은 지나는 것이고, 시계는 그것을 알려주는 도구임을 경험하는 것부터 목표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