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과 놀이
낱말 과녁판 맞추기
조회수 940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공을 던져 과녁판에 맞추는 신체활동을 통해서 아이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어요.
그리고 거리에 따라 힘을 조절하며 신체조절능력이 생깁니다.
또한, 과녁판의 단어 중에서 스스로 맞춘 단어들을 읽고, 놀이를 통해 얻은 단어와 낱말카드로 문장을 만들어보며 문장의 구조를 익혀요.

발달영역: 언어
연령: 만 6세
사용 교구
과녁판을 만들 두꺼운 종이, 부직포, 볼풀 공, 벨크로(까슬이), 카드(자음과 모음/ 단어 / 주어-목적어-서술어 등 )
놀이 방법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놀이를 통한 신체활동과 연계하여 언어놀이를 할 수 있어요. 과녁판에 조절하여 맞추도록 하면 더욱 집중이 잘 되지요.

1. 먼저 부직포로 만든 과녁판과 까슬이를 붙인 볼풀 공을 준비해주세요.
2. 과녁판은 여러 가지 색깔로 영역을 구분해주세요.(피자조각모양으로)
3. 여러 가지 낱말카드의 뒷면에서 까슬이를 붙입니다.
과녁판의 색깔 영역에 맞게 낱말카드를 붙였다 떼었다 할 수 있지요. (아이의 수준에 따라 자음과 모음/ 단어 / 주어-목적어-서술어 카드 등 다양하게 준비할 수 있어요. )
4. 자~그럼 이제 공을 던질 수 있는 횟수를 정한 다음, 차례대로 공을 던져 낱말카드를 가져오게 됩니다.
5. 상대방이 가져가서 빈 과녁에 새로운 카드를 계속 붙여줄 수 있어요.

놀이 대화팁
차이야~ 우리 과녁 놀이하자.
공을 던져서 맞추는 거예요?
응~. 그런데 이번에는 과녁에 단어카드가 있어. 차이가 공으로 맞춘 곳에 있는 단어들을 모아서 문장을 많이 만들 수 있는 사람이 이기는 거야~.
그럼 공을 몇 번 던지기로 할까?
5번 던져요!
좋아~ 그럼 시작하자~. (카드를 이용해 문장 만들기)
엄마는 '호랑이가, 사과를, 달립니다.' 카드를 가져왔어. 문장은 '호랑이가 달립니다.' 1개 밖에 못 만들겠다~ 차이는?
전 '토끼가, 당근을, 좋아합니다. 먹습니다.' 카드 있어요. 그러면 음.. '토끼가 당근을 좋아합니다, 토끼가 당근을 먹습니다.' 이렇게 2개 만들 수 있어요~. 와! 내가 이겼다~!
차이의 놀이팁

낱말카드를 이용해서 문장을 가장 많이 만드는 사람이 이기는 놀이에요.
단어만으로 문장 만들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주어-목적어-서술어 카드를 준비해 놀이하세요. (예: 악어가, 사자가/ 사과를, 거울을 / 먹습니다, 봅니다 )

학습목표

문장의 순서를 생각하며 문장 만들기 놀이를 할 수 있다.

구분국어
대주제문장을 바르게 만들기
연계된
교과활동

문장 만들기 놀이를 하는 방법 알기
그림에 어울리는 문장 만들어 놀이하기

주의 사항

고무 자석을 과녁판 뒷면에 붙여 자석칠판에 철썩 붙일 수도 있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