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 이야기
우리 아기 태동 이젠 알고 느껴 보세요!
조회수 1909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태동은 태아가 엄마의 뱃속에서 손발을 움직이거나 몸을 회전을 하는 등의 움직임을 이야기합니다. 보통 태아는 임신 8주 차부터 움직임을 보이지만 실제로 엄마가 태동을 느끼는 시기는 임신 18주 차~20주 차에 느끼기 시작합니다.

태동을 느끼는 시기는 엄마의 체중이나 이전 출산의 경험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난답니다.

우리 아기 개월별 태동 변화는 이래요!

1. 임신 5개월 차 태동

이때의 태아는 엄마의 배꼽 아래에 위치하기 때문에 배꼽 아래로부터 움직임이 느껴집니다.

태아는 임신 주차를 거듭할수록 운동 능력도 발달하기 때문에 엄마가 느끼는 태동의 강도도 더 세진답니다.

2. 임신 6개월 차 태동

태아는 양수 속에서 자유롭고 더욱 활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배꼽 위에서 가지도 움직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태아가 태동을 보일 때 예비 엄마의 배 위에 손을 올리고 있으면 태아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답니다.

3. 임신 7개월 차 태동

이 시기에는 엄마의 양수가 가장 많은 시기입니다. 따라서 태아가 더욱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고 엄마의 피부층이 얇다면 태동으로 인해 배가 튀어나오는 현상도 볼 수 있답니다. 태아가 성장을 하게 됩니다.

4. 임신 8개월 차 태동

이 시기에 태아는 운동 신경이 더욱 발달하기 때문에 때때로 엄마 뱃속에서 발로 차면 순간적인 아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는 점점 머리를 아래쪽으로 향해 자리를 잡게 됩니다.

5. 임신 9개월 차 태동

예비 엄마는 뱃속의 태아가 손을 움직이고 있는지 발을 움직이고 있는지 구분을 할 수 있을 정도로 태아가 성장을 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는 움직이는 느낌보다는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6. 임신 10개월 차 태동

이 시기의 태아는 엄마 뱃속에서 재채기도 할 수 있게 됩니다. 태아가 재채기를 할 때에는 엄마는 경련하는 느낌이 들기도 하지요. 이제 태아는 서서히 출산을 위한 준비를 하기 때문에 활발했던 태동이 줄어든 느낌을 받기도 합니다.

태동에 반응하는 tip

* 배를 부드럽게 쓰다듬어 주세요

아기가 태동을 보일 때에는 부드럽게 배를 쓰다듬어 태아와 교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아 또한 뱃속에서 외부 자극을 느끼기 때문에 애착을 다지는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 태담을 들려주세요

아기의 움직임에 태담을 들려주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태아의 반응이 신기하다고 지나치게 오랜 시간 태담을 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태동의 패턴을 체크해 보세요

태동은 태아의 리듬을 체크할 수 있는 척도가 됩니다. 태동이 느껴지는 시간과 패턴을 기록해두면 태아가 활발하게 놀이하는 시간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그 시간 동안 엄마도 함께 태아의 태동에 반응해 준다면 태아와의 교감에 더욱 좋답니다.

* 적절한 자극이 좋아요

태동을 보이면 신기한 마음에 지속적인 자극을 주는 것도 태아에게는 스트레스가 됩니다. 또한 지나친 의도적인 태동을 위한 자극도 태아를 피곤하게 할 수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