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로의 성장 배경에 대해 이해해보세요
아내와 남편이 서로 사랑해서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았습니다. 하지만, 각자 살아온 방식과 본인이 성장했던 양육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해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아이의 아빠와 육아 트러블이 있다면 서로의 성장과정을 이야기해보세요. 그리고 서로 아이를 어떻게 키우고 싶은지 터놓고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현재 우리 아이에게 그런 육아 방법이 맞는 방법인지에 대해 진지하게 이야기해보세요.
* 아이에 대한 1차적 책임이 똑같이 있음을 이야기해보세요
우리의 윗세대는 여성의 사회진출 빈도가 낮았기 때문에 아이에 대한 양육은 거의 엄마가 모든 것을 해결하는 구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시대가 변하고 사회가 변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꼭 워킹맘이 아니더라도 아빠 육아 참여에 대한 효과는 수많은 연구사례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아빠의 적극적인 육아 참여의 효과와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아이에 대한 육아 정보를 함께 공유해보세요
되도록 아이에 대한 육아정보는 배우자와 함께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디서 그렇다더라”식의 이야기보다는 배우자가 직접 눈으로 보고 이런 점이 옳다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매번 함께 시간을 맞추기는 어려워도 학부모 상담이나 부모교육에는 되도록 함께 참여하고 정보를 활발하게 공유해보세요.
엄마, 아빠의 육아 트러블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평상시 대화 방법도 매우 중요해요.
평소 우리 부부의 대화를 체크해보고 몇 가지 포인트를 따라 실천해보세요.
①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해주세요
육아에 대한 이야기를 논할 때는 상대방의 존재를 인정해주는 말을 먼저 꺼내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상대방의 존재가 크고 노고가 있음을 인정해주세요.
* 아이의 아빠- “여보 당신이 바깥일도 힘든데 언제나 우리 아이를 위해 고민해주고 신경 써주는 것이 늘 고마워”
* 아이의 할머니-“어머니 아이가 떼도 심하게 부리고 체력적으로도 많이 힘드신데 늘 신경 써주셔서 고마워요”
②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을 이야기해보세요
육아를 이야기할 때에는 상대방에 대한 요구를 먼저 이야기하거나 불만사항을 이야기하게 되면 절대로 아이를 위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없습니다. 이야기의 중심에는 아이를 두어야 합니다.
* 아이의 현재 발달에서 필요한 부분을 이야기하기- “지금 우리 차이 또래에는 스스로 하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대요”와 같이 현재 아이의 성장발달 부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부터 이야기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을 이야기하기- “그런데 우리 차이는 이런 부분에 도움이 더 필요하다고 아이 선생님이 그러시더라고요" 와 같은 대화를 해보세요. 엄마 혼자만의 생각이 아니라 전문가의 의견임을 어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③ 구체적인 방법을 의논해보세요
위와 같은 과정을 모두 거친 후에 아이에게 필요한 육아 방법 논의를 해보세요. 언제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가에 대해 구체적 계획을 세워보세요.
이때 중요한 것은 “이런 방법이 있는데 (누가 추천해주셨는데) 당신 생각은 어때요?” 와 같이 슬쩍 원하는 방향을 제시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