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 정보
임신 16주 차 태아 발달
조회수 810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태아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어요

이 시기에 태아는 특히 하반신 부분이 발달하게 됩니다. 순환기와 비뇨기 부분의 발달이 촉진되고 손톱과 발톱도 자라기 시작한답니다.

양수에 둘러싸인 태아는 엄마 배 속에서 이리저리 움직이고 공중제비, 발 차기를 하며 놀 수 있습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10cm / 몸무게 : 100g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 태동을 느끼기 시작해요

태아의 움직임은 이전부터 시작되지만 엄마가 느낄 수 있는 시기는 태아가 조금 더 성장해야 가능해지지요. 물론 태동을 느끼는 시기에도 개인차는 있지만,

보통 임신 16주 차에서 20주 차 사이에는 첫 태동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 태아의 성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이제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성별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합니다. 사실 태아의 성별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정해지지만 배아기에서 태아기로 넘어서는 8주~10주 사이에 생식기가 발달하기 시작한답니다.

임신 16주 차의 태아는 각 기관의 발달이 좀 더 정교해지고 섬세해짐에 따라 구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랍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빠르면 이 시기부터 태동을 희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태동을 느끼는 시기도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직 느껴지지 않는다 해도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태동이 느껴지면 배를 부드럽게 쓰다듬으며 태아와 감정적으로 교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16주 차 이것만은 꼭!]

* 매일 3~4번의 간식을 챙겨 먹어야 해요

규칙적인 식사 이외에도 3~4번의 간식이 꼭 필요합니다. 단, 간식의 종류는 야채샐러드나 삶은 달걀과 같이 태아에게 충분하게 영양을 전달할 수 있는 식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 발 마사지를 꾸준히 해 보세요.

늘어나는 체중으로 인해 발에 더 많은 무리가 가며 부종이 생기기도 합니다. 매일 샤워 후 발 마사지를 하거나 족욕을 하면 부종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