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 이야기
행복한 가정의 6가지 특징
댓글 10
조회수 6331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행복한 가정은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요?

행복한 기운은 우리 아이를 건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 자양분이 되어줍니다. 아이는 가족 안에서 행복을 느껴야 사회 속에서도 안정된 기분,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행복한 가정의 특징을 잘 기억해 두었다가 하나씩 실천해보세요.

[행복한 가정의 6가지 특징]

1) 서로의 가치관을 공유하고 우리 가족만의 가치관을 만듭니다.

시간을 내어 가족 모두가 모여 '한 가족'이 된다는 것이 서로 어떤 의미인지 얘기해보세요. 가족이 어떠한 가치를 중시하는지 이야기해보고 적어보면 좋습니다.

행복한 가정, 멋진 가정은 분명한 가치관들이 있습니다. 이 가치관들을 적어보고,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가족은 캠핑이나 수영이나 함께 놀이를 즐기는 가치를 중시합니다. 또 어떤 가족은 같이 책 읽고 논의하는 토론 가치를 중요시 여기지요. 어떤 가족은 함께 밥 먹고 웃는 시간을 매우 소중한 가치로 봅니다. 가족과 부모, 아이들이 함께 소중히 여기는 게 무엇인지 서로 이해하고 공감해야 합니다.

2) 가족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함께 공유합니다.

에모리 대학교의 연구를 볼까요? 아이들에게 가족의 역사, 가족과 연계된 다양한 스토리를 들려주면 아이들은 자신이 사회에 영향력을 행세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다고 전합니다. 이는 가족이 함께 어떠한 어려운 시기를 지났는지, 어떠한 일을 겪고 도전 요인이 있었는지,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회상하고 이야기하는 과정이 중요함을 말합니다. 실제 우리 가족 이야기를 들으며 아이는 어떤 어려움도 극복해낼 수 있다는 용기를 가지게 되는 것이지요.

3) 매주 한 번씩 가족 모임을 가져봅니다.

가족모임은 일주일에 한 번씩 모여, 이번 주에 잘 안 풀린 것. 이번 주에 잘 풀린 것, 이번 주에 배운 것, 이번 주에 잘못한 것을 회상하며 이야기해보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자신도 삶의 문제에 처했을 때 어떻게 헤쳐가면 좋을지 지혜를 배우게 됩니다.

4) 가족의 문제를 함께 고민해봅니다.

미국의 최고의 협상가 중 한 명은 이렇게 말합니다. 만약 엄마와 아빠, 아빠와 아이, 아이와 엄마 사이에 문제가 생겼을 때는 일단 발코니나 장소를 옮겨 분위기를 전환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장소를 옮기면 좀 더 객관적인 입장에서 현재 상황을 생각하게 되니까요.

그다음, 문제에 대해 대책을 서로 내보고, 어떤 대책이 좋을지 함께 논의를 해봅니다.

5) 가족이 밥을 같이 먹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가족이랑 같이 밥을 먹으며 자란 아이들은 음주, 흡연, 마약, 자살할 확률이 훨씬 줄어든다고 합니다.

같이 밥을 먹으면서 언어 실력도 더 자극되고, 더 좋은 매너를 가지며, 더 좋은 음식을 먹게 되고, 자존감도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미시건 대학교 연구에 의하면 아이의 성적 역시 가족이 함께 밥 먹고 이야기 나누는 습관에 큰 영향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물론 서로 스케줄이 매우 바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단 10분이라도 함께 소통하고,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엄마, 아빠 주도적인 대화보다는 아이가 더 많이 자기 생각을 논의하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아이는 엄마 아빠와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단어, 새로운 의미, 새로운 문장,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와 문제해결력도 자연스레 습득하게 되는 것이지요

6) 가족의 행복을 위해 '노력' 하는 게 중요합니다.

보통 직업을 가지고, 공부를 하고, 커리어를 만들어 나가는데 있어 사람들은 많은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가족생활에 있어선 어떻게 되겠지.. 그냥 쉬고 싶어.. 그냥 되는대로 하자.. 고 생각합니다. 작은 부분이라도 실행을 하고 노력을 해야 멋진 가족생활이 만들어집니다. 또한 노력한 만큼 더 큰 행복도 맛보게 됩니다.

모든 관계의 핵심은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보이고,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것입니다. 결혼생활도, 아이 양육도 이에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 조금 더 관심을 보이고 노력을 한다면, 더욱더 행복한 가족생활을 보낼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경엄마802년 이하 전
나도 이런가정에서 자랐으면...

하랑이마미요2년 이하 전
좋은 글 감사합니다😊


하랑이랑놀자2년 이하 전
어머 저희 아이도 하랑이인데 반가워요🤗

차이비2년 이하 전
가정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반성합니다

제비선비2년 이하 전
좋은 글 감사합니다!

purplebear2년 이하 전
이런가정 유지해주는 울 애아빠 감사합니다.

콩닥콩딱2년 이하 전
커리어를 위한 노력의 반만큼도 가족을 위해서는 노력하지 않고 있었던 것 같아요.. 반성합니다ㅠ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욤욤22년 이하 전
좋은 글 감사합니다

송현동쭈니맘2년 이하 전
좋은이야기 감사합니다

새롬아들2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