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혼자서도 잘하는 우리 아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엄마, 아빠의 생각과 실천이 중요해요.
우리 아이가 혼자서도 잘해야 하는 생활 습관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스스로 손을 씻어요
유아기 아이들은 부모에서 벗어나 친구들과 놀이하기를 좋아하고, 집 밖에서 놀이하는 것을 즐깁니다. 그렇기 때문에 손 씻기는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습관이지요.
최소한 외출 후, 하루 세 끼 식사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중요한 것을 깨끗하게 씻는 것!! 아이들에게 손을 깨끗하게 씻는 방법을 알려주고, 손 씻는 방법을 엄마 아빠가 자주 보여주고, 아이가 스스로 손을 씻는데 익숙해질 때까지 옆에서 지켜봐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스스로 옷을 입어요
아이들이 4살쯤 되면 혼자서 하려는 자기주장이 강해집니다. 이때부터 혼자서 옷을 입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지요.
아이들이 스스로 옷을 입으려면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그렇다고 그럴 때마다 엄마, 아빠가 대신 입혀준다면 아이들을 스스로 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하게 됩니다.
아이가 스스로 옷을 입을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마련해주고 아이가 옷을 입다 실수를 하더라도 혼자서 입었다는 것을 듬뿍 칭찬해주세요.
3. 스스로 용변을 처리해요
5살 정도 되면 아이들은 화장실에 가서 옷을 내리고 용변을 보고 물을 내리는 것을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스스로 물을 내리고 손을 씻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여자아이들의 경우 소변을 본 후에 휴지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변을 본 후 휴지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순서대로 알려주세요. 초등학교에 가서도 스스로 용변을 처리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화장실 가는 것을 무서워하기도 한답니다.
처음에는 엄마, 아빠가 용변 처리를 도와주다가 서서히 혼자서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4. 스스로 정리해요
놀이를 한 후 정리를 잘하는 아이들도 있지만, 정리하기 싫어서 돌아다니거나 계속 놀이하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이 몸에 배어있지는 않기 때문이지요.
정리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에 대해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처음에는 함께 정리하다가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이 생기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따라다니며 장난감을 정리해주는 것을 좋지 않아요. 빨간색 블록만 먼저 정리하기 / 크기 순서대로 자동차 정리하기 / 택배 놀이하며 정리하기 등 정리도 즐거운 놀이로 생각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