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우리 아이 ‘창의적 사고’를 돕는 5가지 방법
조회수 1361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창의성이란 새로운 것, 자기만의 생각이나 가치 있는 것을 만들어내는 능력과 그런 능력을 뒷받침해주는 성격상의 특성을 말합니다.

창의성은 평범하고 일상적인 사물이나 행위를 새로운 각도로 관찰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아내려는 사고방식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미술놀이를 할 때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재료나 도구들을 순서대로 배열해 놓는 것도 창의적 사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토런스는 유아의 창의적 사고를 돕는 다섯 가지 원리를 주장했습니다.

1. 엉뚱한 질문을 존중해 주세요.

아이의 호기심 가득한 질문에 당혹스럽거나 ‘뭐~ 이런 것을 다 물어봐~!’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지요. 하지만 아이의 엉뚱한 질문에 성의껏 대답해 주고, 혹시 부모가 모르는 것을 아이가 물었을 때는 책이나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아이는 어른도 처음부터 무엇이든 다 알고 있는 것은 아니며, 경험이나 책을 통해 알게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2. 상상적, 창의적 아이디어를 존중해 주세요.

아이의 생각과 행동의 결과가 다소 엉뚱하거나, 다른 사람과는 달라 부모의 기대에 못 미치더라도 실망감을 나타내기보다는 아이의 생각 자체를 존중해 주세요. 위험하거나 안전과 관련된 문제가 아니라면 직접 부딪치고 경험해 보면서 아이 스스로 사고하고 경험을 구조화할 수 있도록 부모님과 양육자분들이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치 있게 여긴다는 느낌이 들도록 반응해 주세요.

우리 아이가 스스로 한 생각이나 행동을 부모님께서 “차이는 다른 사람과는 다른 생각을 표현했네. 정말 재미있는 생각이다. ” 과 같은 표현 등으로 꾸준히 격려를 해 주신다면 아이는 여기에 힘과 용기를 얻어 더욱 창의력을 펼치기 위해 계속 생각을 뻗어가고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4. 결과에 대한 평가의 두려움 없이 실행해 볼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세요.

아이들은 자신이 한 것의 결과가 실패 했을 때 실망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님께서 어떤 일의 결과가 잘못되었거나 실패해도 질책하기보다는 다음 과정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며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워 주세요. 반복된 부모님의 격려 반응을 듣고 경험한 아이는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실패해도 괜찮다는 마음으로 주저함 없이 다시 시도해 볼 수 있는 용기를 얻게 됩니다.

5.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시도하는 모습을 직접 보여 주세요.

생각했던 것과 다른 결과가 나왔을 때는 다시 한번 다른 방법으로 다양한 여러 방향에서 생각해 보고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부모가 다시 도전하고 실패하고, 또 다시 계획하고 도전하는 모습을 곁에서 봤던 아이는 결과에 대한 두려움보다는 시도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된답니다. 아이에게 말로 수 십번 수 백 번 들려주는 것보다, 아이가 직접 지켜보고 따라할 수 있는 행동이 아이에게 훨씬 더 큰 영향을 주게 된답니다. 마치 스폰지처럼 아이가 보고 듣는 부모님의 모든 말과 행동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체득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