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아이랑 함께 성장하기 8] 아이의 흥미에 맞는 나들이 계획 세우기
조회수 341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에게는 다양한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 해서 아이를 데려가면 막상 흥미 없어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기대를 한 엄마, 아빠는 장소 선택부터 고민을 하게 되지요. 아이와 효과적인 나들이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아이들은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껴야 더욱더 크게 성장할 수 있지요. 하지만 무조건 좋다고 우리 아이에게 도움 되는 나들이는 아니랍니다. 아이에게 효과적인 나들이를 계획하고 싶다면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하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의 나들이 계획시 고려해야 할 3가지!!


► 아이의 흥미와 발달에 맞는 주제를 선정 후 장소를 찾아보세요.

아이는 관심이 없는데 엄마 아빠의 판단에 교육적이라 생각되는 곳을 방문하는 경우에는 부모의 욕심을 주입하는 경우가 발생된답니다. 이런 체험은 아이에겐 너무나 힘들고 재미없는 시간이 된답니다. 요즘 아이가 무엇에 관심을 갖고 흥미로워하는지 파악해주세요. 그리고 책으로 접근해 동기부여를 해주시면 아이들의 호기심이 커진답니다. 호기심이 커진 아이와 함께 박물관, 미술관 등 주제에 적합한 곳을 다녀오시면 호기심이 더 확대되는 긍정 결과가 나타나기도 한답니다.

► 아무리 좋은 장소, 좋은 경험의 나들이도 아이의 건강 상태를 배려해주세요.

어른들 만이 주말에 쉬어야 하는 것은 아니랍니다. 아이들도 아이들 나름대로의 스케줄이 고단하고 벅찰 수 있습니다. 좋은 체험의 나들이를 계획할 때에는 아이가 충분히 체험을 소화해낼 수 있는 체력이 되는지 고려하고 계획해주세요.

► 자연이 아이에겐 가장 좋은 놀이터입니다.

도심 속에 사는 아이들에게는 의도적으로 산과 들, 바다와 같은 자연 속으로 더 많이 데려가야 한다 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실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아주 길어졌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의 정서 문제는 그 어느 때보다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아이들은 사랑하는 엄마 아빠와 함께 온몸을 마음껏 움직이고 뛰어놀면서, 오감으로 세상을 만날 때 아주 큰 행복을 만끽합니다. 물, 모래놀이, 벌레 관찰, 숨바꼭질, 자전거 타기 등 아빠 엄마 함께 해주세요.


나들이를 계획하기 전, 이렇게 해보세요!


* 나들이 장소를 아이와 함께 계획하세요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며 아이의 관심에 따라 장소를 선택하셔야 교육적 효과도 맛보는 체험이 된답니다. 아이가 흥미 있어 하는지, 직접 체험할 기회가 있는지, 아이에게 무리한 동선은 아닌지 등을 고려하여 장소를 정하고 일정을 계획해주세요.

* 나들이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아이와 충분한 이야기를 나누세요

어디를 갈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를 아이에게 미리 충분히 이야기를 나눠야 동기부여가 된답니다.

예) “차이야 우리 고성 공룡 박물관에 놀러 갈 거야. 가서 육식공룡, 초식공룡의 실제 크기의 모형도 볼 수 있고, 진짜 이빨이나 뼈도 볼 수 있어. 더 재미있는 것은 차이야 공룡 뼈를 채굴하는 체험도 할 수 있데.. 차이는 또 뭘 해보고 싶어?”

* 나들이 장소에 대한 자료들을 미리 살펴보세요

사진, 지도, 영상, 동화 등 방문한 곳에 대한 자료들을 살펴보며 아이가 기대와 관심을 갖도록 도와주세요.

예) “공룡 박물관 지도를 보니, 우와 실제 공룡 발자국도 볼 수 있네”

* 아이가 보고 싶은 것, 알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고 직접 적어보며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 오래 기다리거나 이동시간이 긴 경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기다리는 동안 무엇을 하며 기다리면 좋을지 서로 의견을 조율해주세요.  (아이가 원하는 장난감이나 책을 준비해 가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나들이 체험 중, 이렇게 해보세요!


* 아이 스스로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주세요

아이에게 일방적인 지식을 전달하려고 하면 우리 아이의 체험은 재미가 없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아이 스스로 살펴보고 관찰하며 관심을 갖고 호기심을 확장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와 기회를 주세요. 또한 아이가 주변 환경이나 자료를 직접 보고 체험하면서,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하며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조금은 거리를 두고 기다려주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 너무 많은 것을 보여주려고 욕심내기보다는 일정 중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게 해주세요

* 아이에게 카메라를 주세요. 아이가 특별히 관심 있어 하는 것을 직접 찍어보며 기억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자신의 관심거리를 저장, 기록하며 해결해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방법이랍니다.

예) “차이는 익룡이 궁금했구나? 엄마도 익룡에 대해서는 잘 몰랐는데 사진 찍어두었다 집에 사서 함께 찾아보면 어떨까?”


나들이 체험 후 , 이렇게 해보세요!


* 집으로 돌아오는 차 안에서 경험을 회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예) “우리가 봤던 크고 타원의 공룡알 기억나니? 꼭 타조알 같더라.. 차이도 기억나니?”

* 사진이나 그림, 기념품 등을 살펴보며 그곳에서 보았던 것, 느꼈던 것 등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고 엄마 아빠의 생각을 들려주며 개방형 질문으로 아이가 생각을 많이 할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 이야기 나누며, 아이 스스로 찾은 답을 이야기 나누거나 해결되지 못한 부분, 더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는 책이나 인터넷 검색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다녀온 경험을 놀이로 표현해주세요.

예) “차이야 엄마는 익룡에게 편지를 쓰고 싶어..비행기처럼 큰 날개가 너무 멋있었다 편지 써 줄거야... 차이는 공룡에게 무엇을 해주고 싶니?”


이렇게 아이들 흥미 위주의 나들이를 계획하면 아이는 엄마 아빠에 대한 더욱 돈독한 애정과 감정을 느끼며 인성이 바른 아이로,  또한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가는 건강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을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