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어렸을 때, 걸음마를 시작했을 때를 상상해보세요. 아이가 '촉감판' 위를 걷고 있다고 해볼까요? 아이는 신체를 조절하여 촉감 판위를 걷고, 발바닥 피부로 다양한 촉각 자극을 느껴보며, 아이의 머릿속에서는 인지 회로가 작동하게 됩니다.
이렇게 아이는 태어나서부터 다양한 감각 경험과 몸의 움직임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우리 아이를 지혜로운 아이로 성장시키고 싶다면 이런 감각자극을 통한 놀이들이 효과적입니다.
오감놀이는 후각, 미각, 시각, 청각, 촉각 다섯 가지의 감각을 통한 종합적 감각자극 놀이를 말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오감놀이 기본 팁만 알고 있으면, 효과 만점 오감 놀이를 할 수 있어요!
<3,4세 아이를 위한 체험위주 오감놀이 팁>
3-4세는 종합적인 사고기능과 인간성과 도덕성 같은 고도 사고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급격히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물음과 대답을 통해 배워요. 엄마아빠가 친절히 설명을 해주거나 책을 읽고, 그림 등을 보면서 아이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틀에 짜 맞추어진 자극보다는 적절한 질문, 그에 맞는 대답, 기다림의 시간, 놀이를 통해 아이는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①물감을 이용한 오감 체험 놀이를 해보세요.
물감놀이는 아이들의 호기심 충족에 특히 좋은 놀이 재료에요. 여러 가지 다양한 색의 물감을 짜보고 물을 섞고 만드는 과정을 통해 색의 다양성을 알아볼 수 있어요. 손도장과 발 도장을 찍고 물감을 이리저리 칠해보며 시각, 청각, 촉각 등의 감각 발달에 좋아요. 또한 대근육 발달과 소근육 발달을 가져와 영유아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②잡곡을 이용한 오감 체험 놀이를 해보세요
집에서 하기 힘든 모래 놀이 대신 잡곡을 이용한 놀이를 해보세요.
잡곡 놀이 (모래놀이)는 심리치료에도 쓰일 만큼 정서 안정에 큰 도움을 줍니다. 곡물의 종류도 알고, 여러 가지 색깔도 배우고, 곡물의 크기나 모양에 따라 여러 가지 촉감도 느껴볼 수 있는 놀이입니다.
귀리와 현미, 조, 보리, 흑미, 찹쌀, 들을 차례대로 섞어주는 거예요. 손으로 만지고, 흩여뿌려 보고, 손 사이로 흐르는 느낌을 통해 촉각의 자극을 줄 수 있어요. 동그랗고 노란 조, 하얀 가루가 날려 손을 하얗게 물들이는 보리, 선명한 검은색의 흑미 등을 통해 시각적 자극도 함께 줄 수 있어요.
놀이를 하면서 곡물의 종류도 말해주고, 아이가 느끼는 느낌과 색깔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어보세요. 다양한 곡물을 함께 느끼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세요. 후드득 후드득 소리와 함께 모여진 잡곡을 한 곳에 모아서 섞고 빈 통이나 페트병에 담아 보관해보세요. 청각 놀잇감이 됩니다. 또한 쌀과 잡곡이 밥이 되는 과정도 가볍게 보여주거나 설명해주세요.
③색종이를 이용한 오감자극 놀이를 해보세요
색종이는 다양한 색을 통해 시각적 즐거움을 주고, 매끈한 질감을 느낄 수 있는 재료에요. 안전 가위로 잘랐을 때는 또 다른 질감과 뾰족한 느낌을 줍니다. 가위로 자르고, 손으로 찢고, 손으로 뭉치거나 발로 밟거나 비비고, 던지고 흩날리며 각각 다른 소리를 들어 볼 수 있어요.
아이가 직접 가위로 잘라보며 집중력을 기르고 가위질을 통해 소근육이 발달합니다. 또한 다양한 모양으로 잘라진 색종이들을 관찰하며 모양을 탐색하고 알고 있는 도형의 이름도 말해볼 수 있어요.
잘라진 색종이 위에 올라서서 폭신함을 느껴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손에 모아 비비기도 하고 흩날리고 던지기도 하면서 다양한 색의 종이들이 꽃잎처럼 날리는 놀이도 좋습니다. 색종이를 가지고 놀고 앉고 뛰고 누워도 보고 뿌리고 뭉치고 아이가 원하는 대로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아이의 에너지와 욕구를 발산하게 도와주세요. 아이의 스트레스가 해소되어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될 거예요. 공격성을 가진 아이는 긍정적인 방법으로 에너지를 발산하면서 공격성이 줄어들 거예요.
④과자를 이용한 오감자극 놀이를 해보세요
뻥튀기를 보면 제일 먼저 하는 아이들의 행동은 입으로 쏙이 아닐까 싶네요. 미각을 통해 뻥튀기를 확인한 뒤 가장 간단한 쌓기 놀이를 진행해 줍니다. 쌓기 놀이를 하면서 뻥튀기에 모양을 내주기도 하고 뜯어보기도 하세요. 또한 가면을 만들어 가면 놀이를 하거나 다른 과자들을 올려 소꿉놀이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이쑤시개를 준비해서 꽂아 보기도 하고, 뻥튀기들을 이어가면서 새로운 조형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어요.
뻥튀기 다리를 만들어 건널 수 있게 해주세요. 발에 닿는 뻥튀기의 느낌과 소리를 아이와 함께 이야기해보세요. 발로 밟아 부서진 뻥튀기들을 손으로 비벼보고 소리를 듣고 뿌려보면서 오감이 자극됩니다.
오감 놀이는 아이의 주도하에 아이가 스스로 결정하고 놀이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어떤 놀이를 하느냐보다는 어떤 방식으로 다양하게 풀어내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아이가 충분히 탐색하고 느끼고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촉진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