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은 언어를 주고받는 행위입니다. 아이들의 의사소통 능력 발달은 바로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반응하면서 언어 규칙을 이해하고 어휘를 익히는 것이지요.
의사소통 능력이 잘 발달된 아이들은 타인의 의견에 귀 기울일 줄 알고, 이해력이 뛰어납니다. 또한 아이 스스로 자신의 의견을 조리 있게 표현할 수 있으며 글로도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의 성장발달에 있어 의사소통 능력 발달, 즉 언어 발달이 꼭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아이 스스로 독립적이고 사회적인 인격체로 거듭나는 데 언어가 가장 중요한 뿌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성장하는 아이에게 왜 언어 자극 필요할까요?
* 언어에는 '결정적 시기' '민감기' 가 있어요.
이 시기 아이의 두뇌 발달은 시냅스가 활발하게 형성되고 있는 단계에 들어갑니다.
따라서 두뇌에 적절한 자극을 준 만큼 두뇌발달에 효과적인 도움을 줄 수 있게 된답니다. 언어 발달도 두뇌가 받아들일 수 있는 이 시기에 자극을 주면 더욱 좋습니다.
* 정서를 행동화가 아닌 언어화를 할 수 있어요.
요맘때 아이들은 정서가 세분화되고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언어로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지 못하게 되면 화나면 소리 지르고, 우는 등의 부적절한 행동으로 나타나게 되지요.
만약 아이가 언어로 감정이나 요구 사항을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다면 자연스럽게 감정을 조절하고 소통하는 능력도 생기게 됩니다.
* 관심을 표현하는 도구는 언어입니다.
아이에게 언어교육을 하려고 접근하기보다 아이의 관심사를 부모님이 언어로 말해 주면 아이는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자연스레 언어 표현력도 늘어나게 되지요.
아이가 의사소통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놀이를 통한 다양한 자극은 꼭 필요합니다.
아이의 언어 발달에는 형식, 내용, 사용 3가지 영역에서 균형 있게 발달해야 해요!
1. 형식
음들을 결합하여 단어를 만드는 규칙의 음운론, 형태소를 기본으로 하여 단어들이 어떻게 형성되는지 설명해 주는 형태론, 문장 구조를 이루는 단어들의 순서나 배열에 관한 규칙을 연구하는 통사론
2. 내용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에 관한 의미론
3. 사용
화자가 말하고자 하는 의도와 사회적 문맥에서 언어의 적절한 사용을 지배하는 규칙에 관한 화용론
* 만 3세는 언어가 이 정도 발달해요~!
- 어휘가 계속 증가합니다. (4000~6000단어)
- 5~6단어의 문장을 사용합니다.
- 노래 부르기를 좋아합니다.
- 간단한 경험이나 기억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 얼굴 표정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몸짓 단서로 다른 사람의 의도를 이해합니다.
- 부가 의문문을 사용합니다.
- 새로운 단어를 쉽게 배웁니다.
- 사동사(벗겨줘, 입혀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물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자신의 이름, 익숙한 몇 개의 단어(통 글자)를 읽을 수 있습니다.
설명이 조금 어렵지요? 하나하나씩 아이를 관찰해가면서 엄마아빠도 배워나가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