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생후부터 첫돌까지 우리 아기 육아 포인트
조회수 5150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처음부터 육아를 잘 하는 부모는 없답니다. 알쏭달쏭한 우리 아기 행동 속 숨겨진 의미를 파악하고 아기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지금은, 우리 아기에게 알맞은 육아 방법을 터득해 나가는 시간

'육아에는 왕도가 없다'라는 말이 있듯이 육아에 100% 옳은 정답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 아기에게 맞는 육아 방법은 분명히 존재합니다.

우리 아기에게 맞는 육아 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아기의 성장발달을 먼저 이해하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특히 생후부터 돌전까지는 일생에서 가장 급격한 성장발달을 하고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능력을 다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우리 아기에게 맞는 육아 방법을 하나씩 찾아나가야 합니다.

★놀라운 속도로 발달하는 아기, 나쁜 습관은 고착되기 쉬워요

아기의 자아와 신체는 돌이 가까워질수록 놀라운 성장을 보이기 때문에 이 시기 자칫 잘못된 육아 방법을 실천하고 있다면 나쁜 습관도 고착되기 쉽답니다.

또한 처음 아기를 키우는 엄마, 아빠라면 육아가 처음이기 때문에 올바른 육아 방법에 대해서도 이해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육아에 대한 사소한 궁금증이라도 차근차근 알아보고 다져나가야 합니다. 

생후부터 첫돌까지 꼭 챙겨야 할 우리 아기 육아 포인트

1. 아기와 눈 맞춤을 하고 다양한 놀이를 경험시켜줘야 해요

갓 태어난 아기는 깨어있는 시간보다 잠을 자는 시간이 많지만 성장할수록 깨어있는 시간이 길어진답니다.

이 시간 동안 아기와 초기 애착관계를 단단하게 형성하기 위해서는 눈을 마주치고 목소리를 들려주며 놀이 시간을 가져줘야 합니다.

이때 엄마, 아빠와 경험한 놀이들은 아기의 성장발달의 기초적인 부분을 발달시켜주게 된답니다.

2. 올바른 훈육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요

아기가 자아가 발달하고 움직임이 커질수록 위험한 상황에 대비하여 통제를 하는 횟수는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되도록 "안 돼!"라는 말을 안 할 수 있는 환경이 좋지만 때에 따라서 적절한 통제 경험도 필요하답니다.

특히 돌이 가까워질수록 인지적인 부분도 발달을 하기 때문에 무조건 적인 허용보다는 안되는 상황에 대해서는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육아의 방향성을 정하고 일관성 있게 실천해야 해요

우리 아기만의 특정한 육아 고민이 있다면 언제까지 어떠한 방식으로 나아갈 것인지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특히 엄마, 아빠, 또는 조부모, 대리 양육자 등 주 양육자가 여럿일 경우 아기가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일관성 있는 육아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엄마, 아빠, 다른 양육자가 서로 다른 행동을 보인다면 아기는 혼란스럽게 됩니다. 잠자는 시간 등 육아의 중요한 포인트 등은 일관성 있게 적용하는 것이 아이 발달에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