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 이야기
아이를 훌륭한 리더로 키워낸 현명한 엄마들의 육아비밀 4가지
댓글 3
조회수 2122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세계적인 리더를 성장시킨 엄마들의 특별한 육아방법은 무엇이었을까요?

① 마이크로소프트로 세계를 지배한 빌 게이츠를 키운 육아법

어린 시절부터 무슨 일이든 싫증을 잘 내고 끈기가 없는 빌 게이츠를 키우면서 빌의 어머니는 고민이 많았습니다. 아무리 잔소리를 해도 통하지가 않았으니까요.

이런 빌에게 어머니는 특단의 조치를 내렸습니다. 바로 아이에게 잔소리를 하는 대신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는 결정권을 주는 것이었지요.

이후로 빌은 사소한 일에도 신중해지고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는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마침내 빌은 하버드에 입학을 하고 세계를 지배한 마이크로소프트사를 설립하기까지 했습니다.

★리더십을 키우는 빌게이츠 육아법: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에게 사소한 일이라도 스스로 생각하고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엄마 눈에 못 미더운 조그만 아이들은 놀랍게도 자신이 선택하고 결정한 일에 책임을 다하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이런 과정들이 아이의 자존감을 키워주고 책임감과 신중함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②최연소 노벨 평화상을 수상한 마틴 루터 킹을 키운 육아법

마틴은 어린 시절부터 흑인에 대한 심한 인종차별로 인해 고통받는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는 백인에게 멸시와 폭행을 당하더라도 어린 마틴에게 “옳지 않은 것을 보면 굴복하거나 침묵하지 말아라”라고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마틴의 부모님은 주변 환경에 굴복하지 않고 당당하게 아이의 의견과 생각을 펼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용기와 지지를 해주었습니다. 마틴은 시간이 흘러 ‘I have a dream’이라는 유명한 연설문을 남기고 흑인들의 인권운동자로 최연소 노벨 평화상까지 수상하게 됩니다.

자기표현력을 높이는 마틴 루터 킹 육아법:
“아이가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어휘력 보다 바로 자신감입니다. 마틴 루터 킹을 키운 건 부모님의 끝없는 지지와 격려 속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했던 경험들이었습니다. 그런 경험들이 세계적인 리더로 성장시킨 결과일 것입니다. 아이의 의견을 경청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③필름 한 통에 또 다른 세상을 만든 스티븐 스필버그를 키운 육아법

스필버그는 유태교인의 어머니에게서 태어나 어린 시절부터 놀림을 당하고 싸우는 일이 자주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어머니는 그를 유태인 거주 지역에서 키우지 않고 기독교인들이 살고 있는 지역에서 다른 아이들과 자유롭게 어울리며 뛰어놀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아이가 친구들과 싸우고 들어와도 무조건 그를 나무라지 않고 언제나 아이의 의견을 들어보고 아이가 옳다는 것들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었습니다.

놀이를 하다가 방을 어질렀다고 야단을 치지도 않았고, 가끔 스필버그가 학교에 가기 싫다고 하면 아이의 의견을 들어보고 학교에 가지 않고 아이가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기도 했습니다. 아이가 자유롭게 사고하고 생각한 길을 묵묵히 지지해준 결과 그는 영화 ‘ET’,‘쥬라기 공원’,‘죠스’ 등으로 세계를 놀라게 한 명작들을 탄생시켰습니다.

창의력을 키우는 스티븐 스필버그 육아법:
"어떤 의견이든 최대한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따라주세요“

스티븐 스필버그의 어머니는 아이가 무엇을 하고 싶어 할 때나 하기 싫어할 때나 항상 아이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의견을 물어보고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따라주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습니다. 그것이 바로 아이의 독창성을 살리는 길이라고 믿었으니까요. 그의 어머니의 이런 노력이 세계적인 명작을 탄생시키는 신화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아이의 의견에 귀 기울여 주세요. 아이가 수많은 상상과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④세상의 법칙을 뒤집어놓은 천재 과학자 아이슈타인을 키운 육아법

아인슈타인은 9세가 될 때까지 말이 서툰 아이였습니다. 유난히 질문도 많았던 아인슈타인은 나침반은 왜 항상 남쪽만 가리키는지, 공간이란 무엇인지 와 같은 별난 질문들을 끊임없이 했습니다. 친구들이 모두 강가에서 뛰어놀 때에도 아인슈타인은 골똘히 흐르는 강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겨 있곤 했습니다. 그런 아인슈타인에게 사람들은 바보 같은 아이라며 꾸지람을 했고, 그의 담임 선생님은 그의 성적표에 “이 학생은 장차 어떤 일을 해도 성공할 수 없을 것으로 판단됨.”이라는 문구를 적어 보내기도 하였습니다.

모두가 바보라고 손가락질하는 아인슈타인을 끝까지 격려했던 것은 그의 어머니였습니다. 그녀는 아이의 특성을 오히려 더욱 특별한 재능임을 이야기해주고 끝까지 격려의 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아인슈타인은 그런 어머니의 지지와 격려 속에서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을 끝까지 끈기와 자신감을 가지고 성취할 수 있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천재성을 끄집어 낼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어머니의 지지와 격려“너는 할 수 있어”라는 말이었습니다. 기다림과 격려가 없었다면 그의 천재성이 훗날 빛을 발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잠재력을 키우는 아인슈타인 육아법:

“아이의 성향과 기질을 이해하고 끊임없는 격려를 해주세요”

모든 아이들은 아인슈타인처럼 무한한 잠재력이 있습니다. 아인슈타인의 이론과 재능이 빛을 발할 수 있었던 것은 타고난 재능때이 아니었습니다. 남들과 다른 행동을 보이더라도 아이의 특성과 성향에 대한 이해와 끊임없는 격려가 빛을 발휘했습니다. 아이에게 “넌 할 수 있어”라는 말과 함께 아이 스스로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우리 아이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재능을 발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gyuoing3년 이상 전
빌게이츠 ㅎ 다른 훌륭한 엄마를 둔 사람도 많을텐데

채채재재11달 전
우리나라는 없나요.. 한국에선 실천불가네요..

왕수박일 년 이상 전
남을 폄하하기 이전에 나는 어떤 사람인지 되될아볼 줄 아는 부모가 됩시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