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상담
[차이의 고민상담소] 12개월 아기, 식습관 형성
댓글 52
조회수 1901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Q. 1주일 뒤면 돌인 남아예요.

 10개월 정도까지만 해도 식사시간에 하이체어에 앉아서 잘 먹었는데 최근에는 앉히려고만 하면 울고불고 뒤집어져서 베이비룸에서 노는 동안 먹이거나 무릎에 앉혀서 먹여요.. 이렇게 먹여도 되는 건지, 아니면 밥은 무조건 의자에 앉아서 먹게 해야 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A. 돌 전후 지금이 식습관 형성 발달의 적기랍니다.

안녕하세요.

아기가 식사 시간 동안 울음을 보이는 것만큼 부모님께서 힘든 일은 없겠지요.

'바른 식습관 형성'은 자신의 일을 스스로 처리할 수 있게 만드는 첫 번째 가르침입니다.

먹는 것은 타인이 대신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식습관 형성은 정해진 자리에서 먹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먼저, 늘 먹던 의자에서 먹지 않기 시작한 원인부터 가볍게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위해 꼭 기억해 주세요!

➩ 주변 환경을 정리해 주세요.

아기가 식사를 하는 주변 환경은 식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TV나 영상 등 시청각을 자극하는 놀거리가 있다면 치워 주시면 좋습니다.

➩ 식사 시작 직전에 자리에 앉혀 주세요.

아기가 자리에 대해 지루함이나 거부감 없이 식사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가급적 식사 직전에 정해진 자리에 앉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리를 벗어나면 식사는 중단된다는 것을 일관성 있게 보여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 따라다니며 먹이지 마세요.

아기가 정해진 자리가 아닌 곳에서 식사를 하려고 떼를 부린다면, 따라다니며 먹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들은 이전에 한 번이라도 자신이 희망하는 형태의 식사를 경험했다면, 그대로 유지하려고 떼를 부릴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는 정해진 자리 이외에 식사 할 수 없다는 것을 알려 주기 위해서 따라다니며 먹이는 방법은 지양해야 합니다.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지금부터 찬찬히 시작하면 된답니다. 오늘부터 차근차근 실천해 보세요.


[차이의 고민 상담소]

차이의 고민 상담소는 엄마 아빠분들의 고민을 나누고, 건강하게 아이를 키우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는 공간입니다.

서로의 생각, 육아 노하우도 댓글로 함께 나누어요♡
중요한 것은 실제의 노력과 실천이니깐요.

함께 힘을 모아 우리 아이들을 건강하고 밝게 키우도록 해요. 우리는 모두 이 세상에서 가장 귀한 일을 하고 있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퉁기2년 이상 전
한자리에서 먹이려고 노력하는데, 한숟갈이라도 더 먹이고 싶은 엄마 마음이 굴복할 때가 가끔 있습니다. 그래도 위안인건, 어릴 때 돌아다니면서 먹은 아이도 크면 다 한자리에 앉아 먹게 되니까요, 한 자리에서 안 먹는다고 너무 스트레스 안 받으시면 좋겠어요. 육아는 장기전이니까요. 다들 화이팅♡


빠빠바아2년 이상 전
위안이되네여 체중이 평균보다 미달이라해서 걱정되는 마음에 한숟갈이라도 먹이려 따라다니게되네요 ㅠㅠ 크면 낫다니..다행이네요.. 애마음 엄마마음 편한 방식이 편한거겟죠?ㅠㅠ 그래두 좀더커서 어디 어린이집이라도 보내게되면 민폐일테니 그때까진 나아지길 바래봅니다...ㅠㅠ

Ainmommy2년 이상 전
장기전.♡ 맞는말씀요. 화이팅해야겠어요 장기전으로 ㅋㅋㅋ

동산의호동2년 이상 전
20갤인데 10키로라 도저히 밥을 중단 시킬수가 없네요. 넌 돌아다녀라 하면서 줍니다. (엄만 안 일어남) 살 안찌는 체질인가보다 생각은 하면서도 애가 일어나면 식사중단하기가 안되네요.


쩨리맘202년 이상 전
공감합니다

야옹이야옹야옹2년 이상 전
20갤 10.5키론데 앉아서 끝까지 다 먹어요. 이유식 때부터 집에서는 아기의자 아닌곳에서 밥 먹인적 없어요. 그만먹겠다고 하면 몇번 권유는 하는데 그래도 완강히 거부할때는 그냥 내려주고 치워요. 보통 한끼 덜먹으면 그 다음끼 더 먹더라구요. 연속으로 그런다 싶으면 간식을 다 뺐어요. 하면 되더라구요 힘내세요! 조금 말라도 기운 펄펄 넘치고 안아프면 된다 하고 키우고 있어요^^

사랑가득채윤이네2년 이상 전
16개월이 다되어가는데 9키롭니다...저도 마니 내려놨어요 최근 100그램이 더 빠져서 속상합니다 그러나 규칙대로 따르려합니다 다 힘내세요

츄르르휘핑2년 이상 전
시작이 중요해요. 따라다녀 줘본적없어요. 후기,완료기때부터 밥먹는데 장난치고 던지거나 안먹겠다고하면, "치울꺼야. 배고프면 이야기해" 세상 친절하고 쿨하게 그 자리에서 밥그릇 다 싹 치워요. 30분이고 1시간이고 지나면 배고프면 밥 달라고하고 다 먹습니다. 단호하지않으면 아기한테 계속 끌려가요. 지금 현재 13개월 식습관 아주 좋습니다.


물범맘2년 이상 전
맞아요..한번이라도 허용하면안되고 온가족이 일관되게 안먹고 장난치면 그래 배부르구나 그만먹어~ 하고 치우면 돼요. 지금24개월인데 일어나려할때 다먹은거니? 치울게 하면 아니라고 똑바로앉아요 한번도 돌아다닌적도 떠먹여준적 없고 식습관좋아요..다들 놀라시는데 부모가 일관되고 잘못된거엔 단호하지만 아이의 잘한행동에는 폭풍칭찬으로 반응하심 분명 좋아져요..

기쁨옴마2년 이상 전
맞아요 저도 이런식으로 했어요 다행히 잘 따라와줬고요 밥이라도 얌전히 먹으니 그나마 좋긴한데 나머지가 전쟁이죠ㅋㅋㅋ

궁그밍2년 이상 전
체어에서 일어서서 나가려고 해요 … 앉아서 먹이는데 ㅜ ㅜ 이것도 힘드네요 점점 더 움직여서 ㅠㅠㅠ

반달은2년 이상 전
한자리에서 먹어야하는걸로 아기는 그래주지 않아서 엄청난 스트레스 였어요. 어린이집 가니까 선생님께서 그나이때 (15갤) 자연스러운 반응이라는말에 그동안의 스트레스 날렸습니다.. 마음을 편하게 먹으니까 아기한테도 덜 스트레스 받게되고 육아가 더 편해졌어요. 저같은 분 있으실까 댓글 남깁니다.. 조금 천천히 해도 괜찮대요!


황러브2년 이상 전
맞아요 저희 아기어린이집 선생님께서도 18개월이면 많이 컸지만 아직은 지극히 아기라고 조금 내려놓고 천천히 식습관 세워가도 된다고 하셨어요 마음이 놓였고요 그렇게 생각하니 식사시간이 한결 편안해집니다 ;)

뽀미맘112년 이상 전
초기 이유식부터 지금까지 밥은 무조건 애기 의자에 앉혀서 먹였어요 지금도 밥 먹을때만큼은 애기 의자에 잘 앉아있고 식당 가서도 벗어나려 하지않고 잘 먹어요. (본인 배부르면 나오고싶어함) 따라다니면서 줘본적도 없어요. 밥 먹다가 의자에서 나오려고 하면 그대로 식사 종료에요. 첫 시작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나리띠2년 이상 전
식습관 너무좋았는데, 18개월되니 ㅎㅎㅎㅎㅎㅎㅎㅎ

셉딱지2년 이상 전
알고있어도 실천하긴 정말 힘들어요...큰아이 지금 42개월인데 돌전후로 의자에서 탈출하려고하고 떼쓰고 난리였어요....최대한 앉혀서 먹이려고 했지만 시도해보고 안되면 바닥에서 입에 한 입 넣어주고 놀다가 다먹으면 또 식탁으로 와서 한 입 먹이고 그렇게 했어요. 불과 얼마전까진 집에서 먹을땐 한자리에 앉아서 먹질 않았어요ㅠㅠ 한입먹고 돌아다니면서 놀다가 다시와서 한입먹고...이젠 어린이집에서 습관도 들고 좀 커서 그런지 한그릇 다먹을때까지 한자리에서 뚝딱 먹어요. 크면 나아지지 않을까 싶네요^^ 전엔 밥먹이는게 전쟁이고 스트레스였는데 이젠 앉아서 먹는거보면 예뻐요~ㅎㅎ

포도언니132년 이상 전
사연처럼 돌 좀 전까진 앉아서 잘 먹다가 걷기 시작하면서 엄청 돌아다니고 잘 안먹으려고 해요... 몇개월 동안은 돌아다니면서 먹였는데 19개월 쯤 되니 갑자기 한자리에 앉아서 잘 먹습니다. 특히 짜장이나 좋아하는 반찬이 있으면 의자에서 나오지 않고 끝까지 먹네요.. 그러다 배가 덜 고프거나 안먹고 싶으면 의자를 탈출해서 돌아다니는데 숟가락 들이밀면 또 먹어요.. 결론은 애가 언제는 잘 앉아서 먹고 언제는 또 안먹기도 하고 왔다갔다 합니다. 너무 어릴 때 습관만들어야 한다고 전전긍긍 하지말고 적당히 그때 상황과 타협해가면서 육아하는게 엄마 정신건강에 좋은거 같습니다. 애가 안먹어서 살빠지는거 보면 엄마 미쳐요... 그냥 어떻게든 먹입시다. 우리...

밍또기2년 이상 전
숟가락 포크 달라고 우는 11개월. 쥐어주면 던지고 주어오지않으면 난리가 납니다 .. ㅠㅠ 어찌해야되나요


새싹베이비2년 이상 전
시간이 약이에요ㅜㅜ계속 쥐어주고 음식 포크로 찍는거 보여주고 수저질도 보여주고 무한반복 하다보면 수저 포크 날리지 않고 먹는 날이 오긴와요ㅜㅜ 저도 진짜 대환장 파티였거든요.. 지금은 21개월이에요ㅎㅎ 집에선 잘 먹는데 식당가면 하이체어에 안 앉겠다 난리쳐서 지금은 또 다른 문제로 산 넘어 산 육아중이네요🤦‍♀️🤣

2110동그리맘2년 이상 전
아이들이 던지면서 중력에 대해서도 인지하고 떨어지면서 이런 소리, 저런 소리 듣는대오.. 떨어지면 다시 올라오지 않는구나... 이런저런 생각을 한대오 ㅋㅋㅋ 이런 이야기 듣고는 그래.. 너가 중력을 알고자하는구나.. 라는 마음으로 주워줘영 ㅜㅠㅋㅋㅋ

뾰로롱베이비2년 이상 전
그때 저희애도 엄청 그러다가 돌지날쯤인가부터 안던지더라구요. 가끔 성질나거나 장난친다고 던지긴하는데 그때처럼 확확 계속 던지고 그런건 없어요. 조금만더 기다려주세요~!

동지부부2년 이상 전
저 10개우ㅓㄹ.. 하이체어에서 바닥보면서 일부러 툭. 떨어뜨려요 ㅋㅋㅋㅋㅋㅋㅋ 보고있으면 어찌나 귀엽고어이가없는지 ㅋㅋㅋㅋ 저 매끼 숟가락 3개로 먹입니다 ㅋㅋ

쪼꼬친구2년 이상 전
당연한 발달사항 중 하나 입니다. ㅎㅎ 일부러 떨어트려서 떨어트리면 소리가 나네? 하는 소리도 듣고 떨어지는 것도 느끼고 보고 이런게 당연한 발달 사항이라고 했어요^^ 안그런 아기들이 거의 없을 것 같네요~ 주워주시고 던지면 안된다고 반복적으로 이야기 해줘보세요^^ 계속 그런다면 주위를 돌려주심 될 것 같아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