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6
육아 성장 웹툰
42개월 우리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조회수 2739
생각과 표현력이 쑥쑥 자라나는 시기예요.

🥑42개월 우리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곁에 앉아서 같이 노는 듯 보여도, 실은 각자의 놀이에 몰두하는 '병행 놀이' 시기에서 같은 주제로 서로 반응을 주고받으며 놀이하는 '협동 놀이' 시기로 발전하는 때입니다.

그래서 친구와 의미 있게 상호작용하면서 엄마, 아빠의 관점과는 또 다른 시선을 경험하기 시작하지요.

이와 같은 경험을 통해 생각하는 힘과 말과 표정으로 생각을 표현하는 힘이 자라는 우리 아이에게 이러한 발달 특성에 꼭 맞는 놀이가 필요합니다.

42개월 아이의 발달에 꼭 맞는 놀이가 중요할까요?

1. 각 분야의 발달이 활발히 일어나요

다양한 경험이 쌓이고, 이해하고 기억하는 능력이 발달하면서 신체, 인지, 언어, 사회, 정서 등 각 분야의 발달이 빠르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현재 아이의 발달 수준에 알맞은 놀이가 발달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주고, 동시에 발달을 견인하는 역할을 해 줍니다.

2. 기초적인 성 개념이 자라는 시기예요

건강한 성 인식과 자아 개념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달합니다. 따라서 긍정적인 자아를 가진 성인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성의 차이를 발견하고, 인지하기 시작하는 이 시기부터 적절한 안내를 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지요. 성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그 인식의 뿌리를 살펴보면, 엄마, 아빠가 성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따라 아이의 인식도 달라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성의 차이를 인지하지만, 그것을 좋은 것 혹은 나쁜 것, 불편한 것으로 이해하지 않도록 설명해주는 놀이가 필요한 이유이지요.

3.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능력이 중요해져요

친구와 어울리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더욱 다양한 감정을 느끼고, 크고 작은 갈등이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아직 혼자의 힘으로 갈등 상황을 해소하긴 힘들지만, 상황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차근차근 기본적인 사회 기술을 익혀야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아이가 할 수 있는 감정을 나타내는 어휘를 익히고, 표현하는 일부터 놀이를 통해 배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친구와 놀면서 생각과 표현력이 쑥쑥 자라나는 42개월!

42개월 아이에게는 사고를 자극하는 다양한 놀이 경험이 필요합니다.

🍩어른스러운 말과 행동을 순간순간 놀라움을 선사하는 우리 아이를 위해 지금의 발달 특성에 꼭 맞는 놀이를 선물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