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우고, 주변과 관계를 맺고, 건강을 챙기고, 일을 하며 돈을 버는 여정은 참으로도 고난 합니다.
좋은 일만 있으면 좋겠지만, 갈등, 슬픔, 괴로움, 고민, 후회 등이 꼭 불편한 친구처럼 따라오지요.
이럴 때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싶지만, 그렇게 잘 안될 때가 많습니다.
습관처럼 우리 삶을 다시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의욕을 되찾는 생각 전환 방법을 소개합니다.
바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단합니다.
- 앞에는 삶의 고민, 힘듦, 분노, 아쉬운 점을 적고
- 뒤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이렇게 하겠다는 구체적인 행동 의지나 잘한 모습을 적어보는 것이지요.
* 아이가 울고, 떼쓰고 나는 정말 지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를 재우고 내가 좋아하는 00 영상을 보며 기운을 차릴 거야.
* 아이랑 요즘 잘 못 놀아줬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내 일도 열심히 하고, 아이를 마음 깊숙이 사랑해. 난 좋은 엄마야.
* 내가 요즘 음식 조절을 못해 살이 좀 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녁에 배우자한테 아이를 잠시 맡기고 파워워킹 20분씩 할 거야
* 내 엄마 아빠한테 사랑을 못 받고 많이 맞으며 자랐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아이를 사랑하는 좋은 아빠야. 잘하고 있어. 기특해
* 회사에서 요즘 00 이런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00 일들을 하나씩 해나갈 거야
* 아이한테 최근 감정 조절을 잘 못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심호흡 연습을 더 하고 엄마 time-out 을 하며 좀 더 컨트롤하는 엄마가 될 거야.
* 요즘 배우자와 00 일로 서로 삐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잘 논의해서 사이를 회복할 거야. 우린 사랑하니까.
* 회사일도 많고, 집안일도 밀려 있고.. 지치고, 힘들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우리 아들의 똘망 똘망한 눈망울을 볼 수 있어. 힘내자!
📍 좀 어색하더라도 습관적으로 생각하다 보면,
이런 고난에도 불구하고 힘을 내어 살아가는 나 자신이 대견해지게 됩니다.
자기 효능감(자존감)이 올라가게 되지요.
🎁 중요한 것은 시도를 해보는 것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