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의 경제적인 부분, 집안일 (설거지, 청소, 음식 등), 아이 돌보기(놀아주기, 먹이기, 재우기, 교육 챙기기 등), 양가 어른 챙기기, 우리의 건강과 멘탈 등등 많이 있지요.
이 많은 역할이 바로 우리를 불안하게 하는 근본적인 배경, 상황입니다.
이 상황으로 인해 우리는 2가지 생각 실수를 저지르게 됩니다.
🙂 1. 높은 기대와 잘 못하는 부분으로 우리를 평가하는 것
🌿 우리는 부모가 되는 순간 더더욱 우리 자신에게 더 큰 기대를 하게 됩니다.
일도 열심히 해야 하고, 건강해야 하고, 아이랑 잘 놀아주어야 하고, 영양가 있는 음식도 많이 먹어야(먹여야) 하고, 계속해서 이 모든 것들을 제대로 해내야 한다고 채찍질합니다.
🌿 또한, 자신의 가치를 자신이 잘 하고 있는 부분이 아니라 비교적 잘 못하고 있는 부분 - 아쉬운 부분으로 정의 내리곤 합니다.
"아.. 집안이 엉망이네.. 난 못하겠어 더 이상"
"나는 아이 앞에서 감정 관리를 못하는 엄마야."
"회사에서 이 부분이 잘 안 풀리네.. 정말 되는 게 하나도 없어"
🌿 사람의 두뇌는, 기대수준 대비 부족한 부분을 반추하도록 유도하며 자신도 모르게 나의 가치를 '내가 못하는 영역'과 동일시하게 됩니다.
아이를 충분히 잘 키우고 있음에도, 다른 집과 비교했을 때 좀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을 나도 모르게 되새김질하고, 더 잘해야 하는 데..라고 생각합니다.
🌿 하지만 이 많은 영역에서 다 잘해내겠다고 기대하는 것은 애초부터 실현이 불가능한 것을 기대하는 것입니다.
매일 세끼 5대 영양소를 포함시킨 오첩반상을 먹어야 돼! 하나라도 부족하면 자격 미달이야!라고 생각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한 끼 정도는 김과 계란, 밥만 먹어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 지혜로운 사람은, 자신의 한계를 아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자신이 잘할 수 없는 것과 잘할 수 있는 것을 구분합니다. 잘할 수 없는 것을 포기하자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영역별 기대수준을 상황에 맞추어 조절하자는 이야기입니다. 나는 충분히 다른 부분에서 잘하고 있기 때문에 좀 부족한 부분이 있음을 편하게 받아들이자는 의미입니다.
🙂 2. 예기 불안
우리는 우리도 모르게 미래를 지금 시점으로 끌고 와서 걱정의 실타래를 풀어놓습니다.
"아이가 아직 말을 이 정도 밖에 못하는데, 어디 느린 게 아닐까?"
"이렇게 집중력이 떨어져서야... 앞으로 공부를 제대로 못하지 않을까?"
"앞으로 학원비가 더더욱 들어갈 텐데.. 우리 월급으로 감당이 될까?"
🌿 물론 미래를 계획하고, 필요한 걱정을 하는 것은 삶의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우리가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불필요한 불안, 과도한 걱정을 말하는 것입니다.
앞서 행복의 2가지 조건에서 살펴보았듯 (참조 링크), 사람은 적응의 동물입니다. 미래의 특정 상황이 오면 또 놀랄 만큼 잘 적응을 합니다. 이것은 방대한 연구가 뒷받침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믿어도 좋습니다. 미래에 어떤 삶이 펼쳐지더라도 우린 어떻게든 적응하고 잘 해낼 것입니다. 우리 아이들과 함께요.
🌿 따라서 지금 필요한 것은 과도한 불안이 아니라 현재를 경험하고, 현재의 아이 모습에 초점을 두는 것입니다. 현재의 나의 멋진 모습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나를 내가 잘 못하고 있는 부분으로 정의 내리지 말고, 내가 꽤 씩씩하게 해내는 부분으로 정의 내리는 것입니다.
"나는 회사일도 이런 힘든 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해내왔고, 아이도 밝고 건강하게 잘 자라고 있어. 난 멋있고 가치 있는 사람이야."
"우리 아이의 미소야 말로 우리 가족의 값진 모습이야."
"과거에 00 이런 일들도 있었지만 다 헤쳐냈고 미래에 무슨 일이 있더라도 난 헤쳐나갈 능력이 있어. 나에겐 회복탄력성이 있어"
"지금 아이가 말이 좀 늦은 것 같지만, 아이는 내 말을 잘 이해하고 충분히 나와 바디랭기지로 의사소통 하고 있어. 잘 크고 있어. 계속 관찰은 해야겠지만, 믿고 기다려주자"
"우와.. 이때 정말 아기였네 (몇 개월, 몇 년 전 아기 사진을 보며) 시간 정말 빨리 간다. 지금 이 순간 차이의 모습을 눈에 더 담아두고, 같이 놀아야겠다."
[결론] 두 가지만 기억해 보아요!
🎁 1. 나 자신을, 우리 가족을 [아쉬운] 부분이 아니라 [잘하는] [괜찮은] 부분으로 정의 내리기 - 그게 무엇이든
🎁 2. 일어나지 않은 미래의 불안을 가지고 오지 말고, [현재의 소중함] [지금 가진 것]에 집중하기. 미래에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기 때문에 잘 극복할 것이라고 되뇌기.
🧒 내가, 우리 가족이 잘 하는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그리고 현재 우리 아이의 정말 예쁜 모습을 이야기해주세요. 함께 같이 성장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