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윗집과 옆집 이웃, 상사, 00 과거 친구, 집 주변 쓰레기장, 등등
- 하지만 좋아하는 것은 쉽게 떠오르지가 않았다. 몇 개 적긴 했으나 구체적이지 않았다. 음악, 소파, 내 차 등..
📍 B는 좋아하는 것을 구체적이고 풍부하게 적어내려갔다.
- 주말에 아이들과 함께 가는 10분 거리에 있는 하천 길, 출근할 때 듣는 나만의 음악 리스트, 아이들 다 재우고 배우자와 함께 차 한잔하며 이야기 나누는 시간, 일주일 두 번 하는 달리기, 아이들과 함께 도서관에 가서 읽는 동화..
A와 B 중 누가 더 행복감을 생생하게 느끼는 편일까요?
🎄 B가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할 수 있지요.
👉 서울대 행복연구센터의 연구에 의하면, 행복한 사람들은 좋아하는 것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더 쉽게 적어내려갔고 싫어하는 것은 많이 적지 않았다고 합니다. 반면, 행복감이 낮은 사람들은 싫은 것을 더 많이 적고 좋아하는 것의 리스트는 짧고 구체적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를 해석해 보면, 내가 좋아하는 것이 구체적으로 많으면 많을수록 행복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가족과 함께 하는 구체적인 행복 행동 리스트가 길고 생생할 수록, 우리 가족은 좀 더 행복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 육아 관점에서 살펴보면, [아이와 함께 하는 좋아하는 시간]이 많을수록 그리고 구체적일수록 육아의 행복이 좀 더 높을 거라고 풀어볼 수 있습니다.
집 앞 놀이터에서 아기와 함께 노는 시간, 가까운 공원에서 아이와 산책하는 시간, 아이와 살을 부비 하며 책을 읽는 시간, 아이와 함께 노래를 들으며 율동을 하는 시간, 아이를 힙시트에 업어 재우면서 내 마음의 명상을 하는 시간 등등..
🎁 우리 가족, 육아의 행복 리스트를 구체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일수록 행복 지수가 더 높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나의 행복 리스트는 무엇인가요?
- 육아의 행복 리스트에는 무엇이 포함되나요?
- 우리 가족 행복 행동 리스트엔 무엇을 적어볼 수 있을까요?
👉 한번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적어보세요.
그리고 이러한 행동을 좀 더 많이 할 수 있도록 시간을 배분해 보아요.🤩 오늘 한 행복 행동은 어떤 것이었나요? 우리 함께 이야기 나누어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