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인 우리는 현재를 즐기기 보다, 과거와 미래 시점에서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곰곰이 관찰해 보면, 상당 부분 과거를 후회하거나 미래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지요.
이런 어른에 비해 아이는 다릅니다.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 현재'입니다.
아이에게는 지금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느끼고 있는지가 제일 중요하지요. 그래서 아이들의 에너지가 넘치는 것입니다. 물을 쏟아도 '어 물이 쏟아졌네~'라고 생각하지, 내가 왜 이랬을까라는 후회를 하지 않습니다. 어른들의 야단으로 인해 자책을 점차 하게 되긴 하지만 그게 태어날 때부터 타고난 아이의 본성은 아니지요.
현재를 온몸으로 만끽하는 아이를 보다 보면 어른은 아이가 부럽기도, 저게 어떻게 되나? 싶기도 합니다.
심리학, 뇌과학에서는 우리가 행복을 온전하게 즐기는 중요한 방법 중 한 가지로 '현재에 집중, 현재를 제대로 경험'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내 생각이 상당부분 과거, 미래를 향하고 있을 때 내 행복감은 낮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먹고 있는 밥을 꼭꼭 씹어 먹으며 맛을 음미하고, 산책을 하며 주변 자연을 멍 때리며 감상하는 것이 대표적인 '현재 즐기기'가 되겠지요.
현재를 풍성하고 더 값지게 받아들일 때, 그래서 과거와 미래의 진흙탕 속에 빠져있는 우리의 발을 빼내 단단한 현재의 땅에 내디딜 때, 그만큼 우리는 행복을 느낄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심리학은 말하고 있습니다.
과거와 미래가 아닌 현재에 집중하기 위한 간단한 행동 팁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해요!)
1) 자연을 즐기기 (화분 가꾸기, 노을 바라보기 등)
2) 음악 듣기, 연주하기 - 음악을 나만의 방법으로 즐기기
3) 걱정을 내려놓고 아이와 놀기, 대화하기
4) 걷기, 산책하기, 운동하기
5) 오늘 하루 감사한 것 찾기, 감사한 것 적어보기
6) 이 순간 온 감각으로 경험하기, 느끼기 (예/ 커피의 향을 음미하며 천천히 즐기기)
7) 심호흡하면서 내 호흡에 집중하기
8) 나에게 의미 있는 행동, 활동을 찾고 (계속 찾아보고) 그것을 반복하기
현재에 집중하게 되면 나에게 긍정감과 행복감을 주는 소소한 상황과 행동이 무엇인지 발견하게 되고 그 발견은 그 상황을 다시 만들거나 그 행동을 또 반복하게 하려는 노력을 하게 하며, 이는 내 행복 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어른이 느끼는 행복감은 아이에게 고스란히 전달되고 우리 가족 전체의 에너지를 키워줄 것입니다.
- 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나요? 관찰자가 되어 주시해 보세요. 혹시 과거에 대한 후회, 미래에 대한 불안은 아니었나요?
- 오늘 즐긴 것, 감사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오늘 나의 모습을 돌이켜보고 소소한 생각들을 함께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