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매일매일 아이와 함께, 기분 좋은 3가지를 찾고 같이 적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가 오늘 있었던 즐거운 3가지를 찾다 보면, 긍정적인 부분에만 초점을 맞추고, 새롭게 다시 나아갈 힘을 얻습니다. 기분 좋은 것을 더욱더 기억나게 하여, 힘든 점을 잊어버리게 하는데 좋습니다. 아이의 인생에서 힘든 일도, 좋은 일도 있을 텐데 어렸을 때부터 탄탄한 긍정성을 키우는 것이지요.
2. 엄마와 아이가 10분 동안 스트레칭, 요가 등 간단한 운동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찌뿌둥한 마음이 풀어지고 쭉쭉 늘려주며 시원하단 생각이 들지요. 아이에게 스트레칭 하는 건전한 습관을 키워줍니다. 아이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엄청난 운동이 아니라 매일매일 꾸준히 몸을 움직이는 자세입니다. 그래야 체력이 유지되지요.
3. 아이와 같이 책을 읽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아이가 혼자서도 책을 읽을 수 있는 나이가 되었다면 아이가 책을 읽을 때 곁에서 엄마 책을 읽어보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뭔가에 집중할 때 엄마도 집중함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4. 아이와 함께 마음을 비우고 놉니다.
무엇을 가르치기보다, 그냥 엄마도 동심으로 돌아가 아이와 놀이를 즐겨보세요. 정말 천진난만한 아이의 마음이 되어서 말이에요.
아이는 자신과 함께 소통하고 노는 엄마를 보면서 진정한 내 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5. 아이의 모습을 관찰합니다.
오늘 새롭게 발견한 아이의 모습 한 가지를 기록해보세요. 관찰의 힘은 그 무엇보다 강력합니다.
우리 아이를 정말 잘 아는 것 같지만, 사실 가깝기에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간과하기 쉽습니다. 우리 아이는 엄마인 나와 다른 사람입니다. 정말 우리 아이가 어떤 모습,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사랑의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기록해주세요. 이 기록이 엄마와의 애착, 아이의 자존감으로 연결됩니다.
6. 아이와 꼭 지켜야 할 규칙을 아주 크고 눈에 띄는 곳에 붙여둡니다.
아이가 지켜야 할 규칙은 우리 집안 전체의 규칙임을 인지시켜 주세요. 아이가 꼭 지켜야 할 것으로 당연히 받아들입니다.
아이가 점차 받아들어야 할 사회적 규칙, 또래 관계에 힘겨워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자연스럽게 같이 규칙을 만들고 같이 지키고 하는 습관을 키우면 이를 더욱 쉽게 받아들이지요.
7. 마지막, 매주 가족회의를 시작해보세요.
미국 실행된 연구조사에 따르면 행복한 가정의 가장 큰 특징은 '가족이 매주 민주적으로 회의를 하는 시간을 갖는다'입니다. 엄마 아빠, 아이들이 동등한 의사권을 가지는 것이지요.
가족회의란 거창한 게 아닙니다. 한 주에 있었던 일들, 잘한 일, 섭섭한 일, 다음 주에 바꾸면 좋을 일들을 논의하는 자리입니다. 가족을 단결시키고 아이가 더욱더 유대감을 느끼게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