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엄마표 창의력 미술놀이3. 주변 환경에 대한 시각을 키워주는 프로타주 놀이
댓글 6
조회수 2210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프로타주 기법을 아시나요? 1925년 독일의 화가인 막슨 에른스트가 아주 오래된 나무 바닥에서 영감을 받고 시작한 기법입니다. 그 나뭇결의 패턴을 부드러운 연필로 문질러 패턴을 형상화 시키며 발전시켰지요. 무심코 지나쳐 버릴 오래된 나무 바닥이 신비로운 패턴을 가진 예술작품으로 탄생될 수 있었습니다.

아이에게 왜 프로타주 놀이가 왜 좋을까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지나쳐버리는 사물과 자연환경에는 모두 저마다의 모양과 무늬가 있습니다. 프로타주 놀이는 아이가 주변 사물에 대한 관찰력과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본을 뜬 주변의 사물의 무늬를 그림으로 형상화 시켜보며 예술적 감각도 성장할 수 있게 되지요. 이런 과정들을 반복하면서 아이는 주변 사물에 대해 다양한 각도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키울 수 있습니다.

놀이 코칭. 우리 아이와 프로타주 놀이는 이렇게 해주세요

1. 주변 사물의 무늬를 찾아 만져보고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주변에는 다양한 형태와 무늬의 사물이 존재합니다. 시각적으로 보았던 형태와 무늬가 감각적으로 만졌을 때의 느낌은 또 색다릅니다. 아이와 주변 사물의 형태와 무늬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눠보고 촉감도 느껴보세요. 감각자극을 발달시키는 또 하나의 놀이가 될 수 있을 거예요.

2. 어떤 사물의 무늬를 표현하든 아이의 표현을 인정해주세요.

아이는 호기심 있는 물체에 대해 무늬를 표현하고자 할 것입니다. 아이의 안전과 공공질서 개념을 흐트러뜨리지 않는 선에서는 아이가 어떤 무늬를 대고 문질러도 허용해주세요. 아이가 표현하고 싶은 무늬라면 하수구 뚜껑이라도 괜찮습니다. 놀이가 끝난 후에 깨끗하게 손을 씻을 수 있도록만 일러주세요.

3. 작품이 완성된 후에 자신의 작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다양한 무늬를 찾아 문지르고 표현해내는 과정도 의미가 있지만 아이가 왜 이런 무늬를 선택했는지 이야기 나눠보면 좋습니다. 어떤 기법을 사용하여 표현해냈는지, 또한 표현된 작품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드는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함께 가져보세요.

4. 아이의 표현에 인정해주는 말을 해주세요

4살 이후의 아이들은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해 신이 나서 자랑을 하게 됩니다. 이는 아이의 정서발달 과정상 당연하고 흔한 일이기도 하지요. 이 시기에 아이가 만드는 성과물에 대해 인정해주는 말을 자주 표현해주면 아이는 더욱 자신감 있는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로운세상약 2년 전
생각못한 놀이방법이네요 감사합니다

루땡약 2년 전
오늘도 좋은 가이드 감사합니다

짱똘이랑2년 이하 전
오!! 이거 좋은 방법이네요~^^ 어떠한 질감들이 있을까요?? 창의력 부족한 엄마라... 어떤걸로 해주면 좋을지ㅠ;;


차이의놀이운영담당자2년 이하 전
@짱똘이랑 회원님, 제안 드린 프로타쥬 미술놀이로 활용하신다면 가을에는 다양한 나무의 낙엽을 활용하시면 재미있게 활용하실 수 있어요. 일상 생활에서는 오돌토돌한 면이 있는 재료를 주변에서 구해서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동전 위에 종이를 대고 색연필로 쓱쓱 그어서 무늬를 확인하는 것도 의외의 변화가 나타나기 때문에 즐겁게 활동할 수 있을 거예요 :)

월성마미약 2년 전
1ㄱ1

유리아마카리나3년 이하 전
해줘야지~ 하면서도 아직까지 못해봤네요. 반성 중.. ㅠ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