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5세 우리 아이, 두뇌발달을 도와주는 7가지 방법
댓글 4
조회수 3075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태어나서 6살까지는 아이 뇌 90%가 발달되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물론 그 이후에도 아이의 뇌는 계속 진화하지만, 발달의 민감기인 0~6세 때 고른 발달 자극, 다양한 경험을 아이에게 선물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세 우리 아이에게 어떤 경험, 자극이 필요할까요?

① 수 개념이 점점 더 빠르게 발달해요.

수에 대한 개념이 점점 발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는 이제 10까지 셀 수 있게 되지요. 개인차가 있지만 이제 수의 10 이상을 아는 아이도 생겨납니다. 또한 수의 연속성을 이해하고, 수가 하나씩 커져서 10까지 이른다는 것 역시 알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간단한 셈을 하는 것은 발달이 빠른 아이들입니다. 셈을 하지 못하더라도 불안해하지 마세요.

양의 비교에 대한 개념도 자라납니다. 논리적인 사고 역시 가능해집니다. 시간의 흐름, 사건의 순서, 시간 개념들도 발달합니다. 도형에 대한 구분, 위치에 관한 공간 개념들도 발달하게 됩니다.

"지금부터 아이와 놀이처럼 수학에 재미나게 접근해보세요. 수학 개념을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의 수학 개념은 일상생활의 수많은 자극에 의해 발달하는 것입니다. 공부를 너무 강요하지는 마세요. 아이는 생활 속 여러 활동과 놀이를 통하여 스스로 파악하고 개념을 키워나갈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② 글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요.

이제 글자에 대한 흥미가 점점 생겨납니다. 어른들이 사용하고 자주 쓰는 글자에 대해 배울 준비를 서서히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글 배우는 것을 강요할 시기는 아닙니다. 아이가 완전히 글을 배울 준비가 끝나는 것은 시간이 더 지나야 가능합니다.

그전에는 아이가 궁금해할 때마다 아이가 물어보는 것을 알려주고, 주변 사물에 있는 글자들을 이용해서 자극을 주는 것 정도로 충분합니다. 지나가는 간판에 쓰여있는 글자 중에 자주 보는 동화책에 나오는 말이 있으면 ‘똑같은 글자다!’ 하고 알려주는 것 정도가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먼저 궁금해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먼저 궁금하다고 생각하는 순간이 학습에 있어서 가장 좋은 타이밍입니다. 그 타이밍을 놓치지 마세요."


③ 시간 개념이 조금씩 싹터요.

날짜와 요일을 식별할 수 있고 이해할 수 있지만 아직 시계에 대한 개념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시계 속 바늘이 8을 가리키면 유치원에 가야 하고, 5를 가리키면 자신이 좋아하는 만화가 시작한다는 사실 정도는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평소 일상 생활을 시곗바늘 위치/숫자와 연결해 자주 이야기해보세요."

④ 4세 때보다는 조금 더 규칙이 있는, 진화된 놀이를 하면 좋아요.

이제 5살 정도가 되면 아이의 놀이 규모가 커집니다. 세부적인 상황, 도구들을 기획하고 계획합니다. 예전에는 장난감 하나를 가지고 역할 놀이를 했지만, 이제는 세부적인 역할을 정하고 실물과 거의 흡사한 도구를 준비해서 놀이하게 됩니다.

또한 이제는 놀이의 규칙을 따를 수 있고, 아이는 훨씬 더 복잡한 도구도 조작할 수 있게 됩니다. 다양한 퍼즐 맞추기, 바느질이나 목공과 같은 세밀한 조작 놀이, 카드 분류 및 서열화와 같은 수ㆍ조작놀이를 할 수 있지요. 과학, 음악적인 개념도 생겨납니다.

⑤ 아이 기억력을 북돋는 대화 놀이를 해보세요.

이제 아이의 기억력은 무럭무럭 자라나서, 2년 이상의 것까지 외우고 있는 아이도 볼 수 있습니다. 어렸을 때의 일을 상기하고 알려주는 데 아이가 어른보다 훨씬 더 많이 기억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내용을 복합적으로 기억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가 생각하기에 재미있었던 사건, 인상적이었던 추억들 위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아이와 예전 기억, 최근 기억에 대해 자주자주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⑥ 인과관계 개념이 싹터요.

5세 아이는 인지 능력이 발달하여 일의 결과와 원인에 대해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이 조금 더 성장하게 되면 새로운 사실을 유추하는 능력도 생겨납니다. ‘엄마 빵이 아빠 빵보다 크고, 우리 아기 빵이 엄마 빵보다 크네! 누구 빵이 제일 크지?’ 하고 물어보면 누구의 것이 제일 큰지 파악하고 답을 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사고력을 확장하는 다양한 질문을 던져보세요! 아이는 열심히 머리를 굴리며 생각하고 답을 할 것입니다."

⑦ 자연과 접하는 기회를 만들어 주세요.

아이에게 자연을 자주 접하게 해 주는 것은 안정감을 키우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게 도와 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 아이가 자연물과 자연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자주 접할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생태학습, 자연물 놀이, 엄마 아빠와 산책 놀이 등 다양한 외부 활동 계획을 통해 집안을 벗어나 자연을 접할 기회를 종종 만들어 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왕수박일 년 이상 전
5살 아들 한글에는 관심이 없는데 어렸을 때부터 숫자를 좋아해서 일부러 가르치려고 한 것도 아닌데 웬만한 사칙연산은 다 합니다. 영재 이런건 전혀 아니고 자기가 좋아하는 한 분야만 좀 빠른 것 같은데 그냥 좋아하는 것만 하게 두는게 맞는지 한글이나 다른 것도 시켜야 하는지 고민입니다.

정후야샤릉해9달 전
53개월인데 19단을 외우고 두세자릿수 덧셈뺄셈을 하네요. 구구단,십구단을 단순히 암기식으로 외우는지 알았는데 원리를 아는것보고 놀랐네여..

동명맘2년 이상 전
5세아이 한글을 배워서 친구들 책 읽어주고싶다고 하는데 가르쳐야할지 고민입니다. ㅠㅠ 조언 가능하실까요?

유럽이맘3년 이상 전
알고 있는 내용도 다시 봐야 반성하고 계획하고 추진해 나갈 수 있는 것 같아요.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