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차이의 한글 놀이 코칭5. 낱말을 글자로 이해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댓글 1
조회수 1254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는 한글을 처음 인지할 때 하나의 이미지로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색 글씨와 그림 글씨로 이해하던 낱말을 이제는 글자로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라는 낱말을 익힌 아이가 시장에 가서 ‘고구마’라는 팻말을 보고 ‘고양이’라고 읽는 것과 같은 것이지요.

아이가 낱말의 낱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글자로 이해할 수 있는 놀이를 시작하면 좋습니다.

낱자를 활용한 우리 아이 한글놀이 이렇게 해보세요

1. 같은 낱자 찾아보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는 이제 ‘너구리’와 ‘오리’의 낱말을 보고 낱말 안에 같은 ‘리’자가 포함되어 있음을 인지하게 됩니다. 다양한 낱말 카드를 늘어놓고 같은 글씨를 찾아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같은 글씨가 나오는 낱말 카드끼리 따로 모아 놓고 다시 한번 반복해서 읽어보는 놀이도 좋습니다.

2.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도 좋아요

아이와 낱말을 익히는 놀이를 할 때에는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와 평소 자주 읽었던 그림책을 읽기 전 ‘낱’자 하나를 선정해봅니다.

예를 들어 ‘가’라는 낱자를 정해 보고 ‘가’로 시작하는 낱말이 나올 때마다 아이가 손가락으로 짚어보고 읽어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3. 낱자로 낱말 만들기 놀이를 해보세요

신문지나 전단지에서 낱자 하나를 오려서 도화지에 붙여봅니다. 오려 붙인 낱자를 활용하여 아이가 알고 있는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내는 것이지요.

아이는 신문지와 전단지의 글씨를 오려 붙이는 과정에서 자연스레 낱자와 음절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서 한글의 구조적 원리를 감각적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4. 아이와 바깥에 나가서 낱말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한글놀이는 꼭 실내에서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와 이동을 하면서도 한글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낱자 하나를 정해 보고 보이는 낱자가 포함되어있는 간판을 찾아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예를 들어 ‘나’라는 낱자를 찾아보기로 아이와 약속을 하고 ‘나’자가 포함된 간판을 모두 찾아보는 것입니다.

만약 아이가 외우지 못하는 낱자가 있다면 낱자를 종이에 적어서 종이에 적힌 낱자와 간판들을 대응시켜보며 찾아보는 놀이도 좋습니다.

낱말 카드 한 장으로 일상생활에서 재미있는 낱말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온이하랑이맘약 2년 전
한글을 어떻게 가르쳐주면 좋을지 고민이었는데 좋은팁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