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차이의 문제행동 코칭2. 매일 아침 유치원에 가기 싫은 우리 아이
댓글 2
조회수 1520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6살이 되면 대부분의 아이들이 유치원에 다닙니다. 엄마들은 아이를 기관에 보내놓고 잘 적응할까 늘 걱정이 되고 관심을 쏟게 됩니다.

어느 정도 적응을 하고 잘 지내는 것 같으면 안심을 하다가 어느 날 갑자기 유치원에 가기 싫다고 떼를 부리게 된다면 이때부터 엄마의 고민은 시작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어른들도 매일 출근하는 회사가 지루하고 고단하게 느껴질 때가 있듯이 아이 또한 매일 반복되는 유치원 생활이 고단하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이럴 때 한 번쯤은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아이를 데리고 훌쩍 나들이를 가도 좋습니다.

만약 아이가 매일 아침마다 주기적으로 등원을 거부하는 행동을 보인다면 어떤 원인이 있는지 체크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치원에 가기 싫은 우리 아이에게 이렇게 해주세요~!

1. 아이의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세요

아이들은 마음속에 불안감을 느낄 때, 엄마와 헤어지는 것을 두려워하고 등원 거부를 하게 됩니다. 아이가 집과 엄마를 떠나 있는 시간 동안 감당하지 못할 큰 변화가 있을까 봐 두려운 마음에 거부반응을 보이는 것이지요. 이럴 때에는 아이의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아이에게 "네가 유치원에 다녀와도 아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거야. 안전하단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해주세요. 마음의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엄마가 아이에게 간단한 메모를 적어주어도 좋습니다.

2. 같은 반 친구와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기관에서 또래 관계를 원만하게 형성하지 못할 때, 등원 거부를 하기도 합니다. 아이의 주변에는 다양한 성격과 성향을 가진 친구들이 있기 때문에 어울리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유치원에 가기 싫다가도 자신이 좋아하는 친구가 있으면 유치원 생활에 즐거움을 느끼고, 안정적으로 적응합니다.

3. 다양한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다양한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이가 여러 성향의 친구들을 다양하고 폭넓게 사귈 수 있도록 격려를 해준다면 친구들과의 갈등 상황에서 좀 더 유연하게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됩니다.

4. 원만한 또래관계 형성하는 사회적 기술을 가르쳐주세요

만약 아이가 유달리 소극적인 성향의 아이라면 또래 친구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지나치게 에너지가 넘치는 타입이라면 또래 친구들이 아이를 불편해할 수도 있지요. 아이가 또래관계를 어려워한다면 그 원인을 파악해보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셔야 해요.

5.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해보세요

규칙적인 기관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아이의 신체 리듬도 규칙적이고 건강해야 합니다. 만약 아이가 피로감을 느끼고 힘들어한다면 기관 생활이 재미없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아이가 집에 돌아와서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휴일에는 아이와 함께 가족들과의 시간을 보내보며 가족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족 유대감이 단단한 아이들은 유치원도 쉽게 잘 적응합니다.

놀이 코칭. 아이가 직접 꾸민 초대장으로 좋아하는 친구를 초대해보세요

아이가 친구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경험을 많이 만들어주세요. 이 시기에 형성하는 또래 친구관계는 아이의 사회성 발달의 초석이 됩니다. 유치원에 아이가 좋아하는 단짝 친구를 만들어준다면 아이가 유치원 가는 것을 즐거워할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롬일 년 이상 전
지금 제가하고있는ㅈ고민이네요 유치원 그냥 쭉 가기싫어해요 ㅠㅠ 아이마음편하게해주기와 친구관계에 어려움이 있는것같은데 제가친구가없으니 힘듭니다

철이엄마3년 이상 전
코로나로 인해 국공립어린이집을 3개월째 못다니고있으니 어린이집가고싶고 친구들 보고싶다고하네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