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차이의 놀이코칭5. 성난 우리 아이 화를 가라앉혀주는 놀이코칭
조회수 148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내면에 공격성과 화가 많이 내재되어 있는 아이는 자신의 감정이나 문제를 화 대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격적인 성향이 많은 아이들은 장난감을 던지거나 부수거나 타인에게 공격을 하는 모습을 자주 보이게 되지요.

표출된 아이의 분노를 잠재우기 위해 엄마가 더욱 강압적인 반응을 보인다면 그만큼 아이가 표출하는 부정적인 에너지 지수도 높아지게 됩니다.

무조건적인 제압이나 지나친 허용보다는 적절한 대안 방법을 통해 성난 우리 아이의 분노도 잠재워주세요.

[공격적인 성향의 우리 아이를 위한 놀이 방법]

1. 단호한 어조를 사용해주세요

아이에게 어떤 행동을 요청하거나 바랄 때는 명령보다는 "이렇게 하면 어떨까?"의 청유형의 문장을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하지만 공격적인 성향을 드러내는 순간에는 단호한 어조로 행동에 제한을 두세요. 예를 들어 놀잇감을 던지고 부수는 행동을 하는 아이에게 "우리 던지지 말고 놀이를 하면 어떨까?"보다는 "놀잇감은 던지는 것이 아니란다. 앉아서 놀이하거라"라고 단호하게 이야기해주는 것이 아이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2. 공격 놀이를 할 때 아이의 마음에 안정감을 심어주세요

마음속에 분노가 많은 아이들은 타인의 작은 행동에도 적대적으로 생각하고 공격적인 행동으로 반응합니다. 특히 이런 아이의 버릇을 고치기 위해 평소 엄마, 아빠의 꾸중을 많이 들은 아이라면 타인의 행동을 더욱 예민하게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가 더욱 거칠게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면 아이가 불안한 마음에 표현하는 방어기제임을 이해하고 야단치지 말아주세요.

또한, 비난이 섞인 말인 "넌 왜 이렇게 놀잇감을 세게 휘두르니?"보다는 "우리 차이가 갑자기 놀랐나 보구나. 엄마가 이 놀잇감을 어떻게 움직이면 좋을까?"라는 질문을 해보세요.

3. "왜"라는 질문은 피해 주세요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는 아이에게 놀잇감을 던지는 행동을 보인다고 "왜 그러니?"라고 물었을 때 대답할 수 있는 아이는 드물 것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지 못하고 통솔하는 조절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놀잇감을 통해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왜'보다는 '어떤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것 때문에 우리 차이가 많이 화가 난 거니?"라는 질문을 해보세요. 아이가 마음 놓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4. 아이의 부정적인 감정을 인정해주세요

공격적인 아이의 모습에서는 때론 성난 폭군 같은 모습을 보일 때도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는 그 즉시 아이의 부정적인 감정을 수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화가 좀 누그러진 이후에 이야기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반복된다면 아이는 마음속에 그 즉시 해결하지 못한 부정적인 감정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될 것입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그 즉시 감정 언어를 통해 충분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세요. 이런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행동 한계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놀이 코칭.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공격성이 강한 아이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마음껏 해소할 수 있는 놀이가 필요합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분노를 가라앉히는 방법을 배우고, 대소근육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