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6~7세 우리 아이에게 환한 마음의 거울을 만들어주세요
댓글 4
조회수 1314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는 거울에 비치는 모습을 보고 자기의 외면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됩니다. 반면 마음의 거울은 우리의 외면뿐만 아니라 내면에 대해서도 비춰줍니다. 이런 마음의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이 긍정적이고 자신감이 있다면 자존감이 높은 인격체가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마음의 거울로 비춰보는 내 모습이 작고 초라하기만 하다면 자존감뿐만 아니라 자신감도 많이 떨어질 것입니다. 나아가 마음속의 거울은 타인을 비추는 거울이 되기 때문에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왜 우리 아이에게 ‘마음의 거울’이 중요할까요?

아이의 자존감은 보통 6, 7세부터 초등학교를 다니는 시기까지 형성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 아이가 경험하는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자존감과 자신감의 그릇을 만들게 되지요.

[‘마음의 거울’이 튼튼한 아이들의 특징]

1. 자기 통제 능력이 뛰어나요

자기 자신의 행동이나 감정을 잘 다스릴 줄 아는 아이는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관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부모는 언제나 아이에게 허용되는 행동에 한계를 설정해주고, 일관성 있는 육아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 엄마아빠가 더욱더 아이의 요구에 '일관성 있게' 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자신의 무엇을 하면 즐거운지 알 수 있어요

우리는 성인이 되어서도 내가 무엇을 할 때 가장 즐거움을 느끼고, 또한 내가 무엇을 가장 잘하는지 모른 채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아이가 잘하는 것은 무엇인지, 가장 즐거워하는 일은 무엇인지는 부모가 함께 파악하면 좋습니다. 아이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발달시켜나가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런 아이들은 자신의 강점과 그로 인한 즐거움을 스스로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감이 높은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 평소 아이의 모습, 행동을 관찰하고 아이가 좀 더 좋아하거나, 집중력을 보이거나, 잘 하는 면이 있다면 기록을 해두시면 좋답니다.

3.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아요

아이가 원하던 목표에 달성하지 못하게 된다면 좌절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실패했을 때 따뜻한 태도로 격려해주고 아이 그대로를 받아들여 주세요. 아이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 있는 아이로 성장할 것입니다.

부모가 먼저 실패에 담대하고 침착한 모습을 보여주세요. 그리고 아이의 결과보다는 우리 아이 그 자체로써 바라봐 주세요.

☞ 아이가 크고 작은 실수를 했을 때 (예, 물을 쏟았다든지, 엄마 생각과는 다른 행동을 했을 때 ) 엄마 아빠는 자신도 모르게 한숨을 쉬거나, 화를 낼 때가 있답니다. (예, 엄마가 하지 말라고 그랬지! 도대체 왜 그러니?) 그랬던 순간들을 뒤돌아보고, 앞으로는 아이의 실수를 품어줄 수 있는 침착한 엄마 아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이러한 엄마 아빠의 행동을 보고 아이는 더욱 침착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아이로 자라난답니다.

4. 자신의 일에 책임감을 보여요

마음의 거울이 튼튼한 아이들은 어떤 일이든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책임감을 나타냅니다. 아이가 자기가 할 일은 스스로 선택하고 그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사소한 일이라도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고 성취하는 경험을 통해 자존감이 높은 유능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작은 것이라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기회를 열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쁜딸아들맘3년 이하 전
놀이를통해서 어떻게하나요ㅜㅜ동생을 경쟁자로생각해서 질투하고 싸우기만해요ㅠ


율이공주맘약 2년 전
협동 놀이를 하면 좋을 것 같아요~ 협동하여 색칠하기, 협동하여 종이컵 쌓기, 협동하여 공 옮기기 등등요!

다남매맘z3년 이상 전
저희 첫째가 책임감이 무거운지 좀 힘들어하지만 놀이를 통해서 해주니 이젠 동생도 책임감있게 잘 챙겨줘요^^

행복진2년 이하 전
정말 요즘 우리 아이에게 꼭 필요한 정보네요. 적절한 시기에 이렇게 알림으로 정보를 제공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