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1세 우리 아기 청각 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육아 방법
댓글 23
조회수 865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의 청각은 엄마 뱃속에 있을 때부터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임신 23주에서 27주차에 접어들게 되면, 엄마의 심장소리와 엄마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지요.

따라서 아기에게 태담을 들려주는 것은 아기와의 애착형성에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아기는 뱃속에서 들은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바깥세상으로 나와 만나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듣고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아기의 청각 발달을 위해서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1세 아기 청각 발달을 위한 효과적인 육아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아기에게 가장 효과적인 청각 발달 자극제는 바로 엄마, 아빠의 말소리입니다. 엄마, 아빠의 말소리를 통해 모국어를 습득하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아기에게는 되도록 천천히 정확한 발음으로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그림책을 읽어주세요.

그림책은 아기의 청각뿐만 아니라 시각과 촉각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이 시기의 아기에게는 온 감각을 자극하는 헝겊책이나 팝업 북도 도움이 됩니다.

아기와 그림책을 보며 그림책 속에 다양한 단어와 어휘를 반복해서 들려준다면 아기의 어휘력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

3. 다양한 악기놀이를 해보세요

아기는 커가면서 딸랑이처럼 손에 쥐고 두드리는 악기놀이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악기놀이는 아기 스스로 흔들어서 소리를 나거나 두드려서 소리를 내며 청각을 자극하고, 단순한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경험할 수 있는 인지발달 놀이도 됩니다.

4. 엄마, 아빠 목소리로 노래를 불러주세요

이시기 아기들은 단순한 리듬이 반복되는 짧은 동요를 선호합니다. 아기가 좋아하는 동요를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자주 들려주는 것도 아기에게는 애착을 형성할 수 있는 기분 좋은 청각 자극제가 됩니다.

5. 다양한 음악을 들려주세요

아기에게는 꼭 동요만 들려줘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래동요나 다양한 악기 소리가 들어간 클래식도 아기 청각 발달에는 효과적인 자극이 됩니다.

또한 아기가 월령이 커가면서 아기만이 선호하는 소리도 생기게 됩니다. 평소 아기가 특별한 음악이나 소리에 반응을 보인다면 자주 들려주는 것도 청각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텔라쩡2년 이상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사람사는거 다 똑같.. 즈희애기도 아빠 재채기,코푸는소리에 놀라서 울어옼ㅋㅋㅋㅋㅋㅋㅋ

태오하이맘2년 이상 전
소리나는곳으로 고개를 홱홱 돌려요ㅎㅎㅎㅎ 예전엔 느리게 반응했는데 지금은 5G급이네요

수호맘효동3년 이하 전
재채기 참으려다가 막은 입 틈새로 뿝! 뿜어버려서 울 아기 여러 번 울렸네요

긍정냥이2년 이상 전
ㅋㅋㅋㅋ애들진짜 비슷하네요 남편재채기 한번했다가 애기가 울고불고...몇번을 사과했는지 모르겠네요 아빠둥절

덕구자두어멍2년 이상 전
아빠 방구소리에 아기는 울고 강아지는 도망가는 집구석 현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바로 엄마의 등짝스매싱 소리까아쥐

해파리오3년 이하 전
하품 소리에 통곡을 ..

보라공주79약 3년 전
제 재채기소리에 화들짝 놀라요 ㅎㅎ

도담맘이이2년 이상 전
아기가 본인 방구소리에 깨더라구요ㅋㅋ

꽁쑥이3년 이하 전
남편이 코만 풀면 통곡을....

사랑쭈맘3년 이하 전
남편 재채기소리에 대성통곡을 ㅠㅠ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