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첫돌을 앞둔 우리 아기 잘 자라고 있나요?
댓글 11
조회수 3911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첫돌을 앞둔 우리 아기는 이제 혼자서 걷기 위한 준비를 하고, 이유식을 먹으며 밥을 먹을 준비를 합니다.

이제 세상을 향한 첫 테이프를 끊기 위한 막바지 단계에 돌입한 것이지요. 아기가 돌이 지나는 기점으로부터는 호기심과 탐색 욕구도 커지고 자아도 발달하게 되며 떼, 고집이 생겨나게 됩니다.

이 같은 모습은 우리 아기가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는 신호이니, 아기의 성장을 응원해주세요

첫돌을 앞둔 우리 아이, 체크해야 할 육아 포인트

1. 이유식 양을 체크해주세요

아기들은 돌이 지나면서부터는 밥을 먹을 수 있습니다. 아기가 단계별로 이유식을 먹었던 이유는 바로 밥을 먹기 위한 모든 준비기였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지요.

단계별 이유식을 차근차근 잘 실천하였다면 실제로 편식 발생률도 낮아집니다.

이 시기에는 밥을 먹기 직전의 시기이기 때문에 생선이나 고기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앉아서 먹는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이제부터는 아기가 혼자서 먹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물론 아기에게 숟가락을 쥐여주면 사방으로 온 음식을 뿌리기도 하겠지만, 아직 아기가 소근육 조절력과 협응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므로 야단을 치기보다는 끝까지 기다려주고 격려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젖병과 헤어지는 연습을 하세요

아기가 젖병을 떼는 시기는 늦으면 늦어질수록 힘들어집니다. 젖병을 오래 사용하면 씹어먹는 것보다 빠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에 밥을 먹지 않으려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아가 발달하며 점점 고집도 늘어나기 때문에 웬만한 기싸움으로 젖병을 떼기는 힘이 들것입니다. 아기가 이유식과 간식을 먹는 양이 충분하다 하면 젖병을 뗄 준비를 시작해보세요.

4. 생활 안전사고에 유의하세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점점 강해지기 때문에 위험한 것도 위험한 줄 모르고 서슴없이 만지려 합니다.

또한 호기심과는 달리 아직 신체 조절력이 미숙하기 때문에 이리 쿵 저리 쿵 넘어지는 일도 많이 발생하지요.

아기에게는 행동에 제한을 두는 것보다는 아기가 마음껏 움직이며 놀이할 수 있는 공간이 중요합니다. 가구 모서리나 콘센트는 사전에 미리 막아두는 것이 좋으며, 손에 닿으면 위험한 물건들은 아기 눈에 보이지 않도록 치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아기의 감정을 읽어주세요

아기가 느끼는 감정의 폭도 더욱 깊어지기 때문에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날 때 아기만의 감정 표현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엄마가 아기의 요구를 들어주지 않을 때 그저 울기만 했던 아기가 이제는 엄마에게 고개를 돌리거나 엎드리며 자기가 토라졌다는 것을 알리기도 하지요. 아기의 감정코칭은 지금부터 시작되야 합니다.

아기가 느끼고 있을 감정들에 대해 인정해 주고 말로 표현해 준다면 아기의 긍정적인 자아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류쁠리약 3년 전
아기가 먹는 이유식이나 간식량이 ..충분한상태인지를 모르겠어요. 밥도잘먹고 간식도 잘먹는데..막수분유만보면 또 종일 굶은애처럼 달려들어요ㅠㅎ


버블보블일 년 이상 전
목이 말라서 그런건 아닐까요?? 아직은 이유식에 간을 안하다보니 물보다는 분유를 먹이는게 좋다고 그래서 분유로 수분 보충시키거든요. 물먹이면 10미리 겨우 먹고 싫어하기도 하고 사레들리기도 해서 분유 먹여요. 이온음료도 싫어하더라구요ㅠㅠ

레이라3203년 이하 전
담주면 돌인데 알면서도 밥을 흩뿌리면 저도 모르게 화를 내요ㅠㅜ 그러지 말아야지 하다가도 또 화내는 제자신이 싫어지네요ㅠㅜ

도로시이3년 이하 전
내일이면 첫 생일을 맞이하네요..아직 수저는.. 시도도못하고 손으로 집어먹기 중인데 하..손에서 떡을만들어 먹어요 그마저도 반이상이 바닥에ㅋ

주하페터약 3년 전
첫돌을 앞두고 이 글을 읽으니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이가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랐으면 좋겠어요.

쁘띠쁘니약 2년 전
저희아기는 첫수를 아직도 하는데..다들 첫수는 떼셨나요? ㅜㅜ첫수 떼야하는데 시도를 못하겠어요

곰곰둘2년 이상 전
자기주도..보자마자 바닥에 흩뿌리고... 식판을 들어올리면 안 떨어지니 밀어서 떨어뜨려요.. 이유식도 분유도 간식도 잘 먹던 아가인데 지금 세 개 다 안 먹어요 당연히 숟가락은 시도도 못해봐요..ㅜ

꽃늘보2년 이상 전
3번에 오타 발견했어요!! 2번째 문장이요 아기가 걷기 시작하면 아무래도 열량 소모가 많아 살이 빠지기에 최대한 분유를 오래 먹이는게 좋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러면 빨대컵 등에 분유를 줘야하는건가요?~ 아기가 이유식도 분유도 간식도 모두 엄청 잘먹고 있기는 하거든요 조금 궁금증이 생기네요~


딩동서연2년 이상 전
컵이나 빨대컵에 주시면 돼요! 삐뽀삐뽀119소아과에서 나왔어용

임마누엘v약 2년 전
이제 화나거나 짜증나면 뭐라고 폭풍옹알이하면서 소리지르고 바닥을 치거나 사람을 치는데 곧 말로 따질 기세네요..

우주7242년 이상 전
5번에 오타요 인저-> 인정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