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감정 코칭 대화법! 얼마나 알고 있나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감정 코칭 대화 방법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혹시 놓치고 있는 부분이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편안한 마음으로 테스트해보세요!
1
워킹맘인 당신~! 출근시간이 다 되어 가는데 아이는 엄마의 다리를 붙잡고 출근하지 말라고 떼를 부립니다.
이럴 때 감정 코칭 대화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짧은 시간이라도 속상한 아이의 마음을 달래주고 출근을 한다.
짧은 시간이기 때문에 아이의 마음을 충분히 읽어주지 못할 것 같아 우선 출근을 한다.
2
평소 떼가 심한 우리 아이! 감정을 읽어주는 대화를 시도하려 하지만 아이가 이미 흥분상태라 좀처럼 쉽지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의 손이나 어깨를 붙잡고 단호하게 이야기를 시도한다.
아이의 흥분이 가라앉을 때까지 우선 기다린다.
3
하지 말라는 행동을 매일 하는 우리 아이! 이미 엄마(아빠)는 화가 단단히 났지만 아이와 감정코칭 대화를 시도하려 합니다.
이때 아이가 엄마(아빠)의 눈치를 보고 울음을 보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 스스로 반성을 하기 때문에 울음을 보이는 것이라 생각하고 아이를 안아준다.
아이가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울음을 보이는 것이라 생각하고 반응해주지 않는다.
4
아이와 감정코칭 대화를 시작하려는데 퇴근을 한 아빠가 등장합니다. 아이는 어느새 쪼르르 아빠의 뒤에 숨어버리고 맙니다.
이럴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빠가 곁에 있더라도 감정코칭 대화는 끝까지 한다.
아빠에게 도움을 청해 자리를 피할 수 있도록 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잠시 멈춘다.
5
아이를 훈육하며 감정코칭을 해야 하는데 엄마(아빠)의 감정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의 훈육을 미루기보다 차라리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청한다.
아이의 훈육을 미룰 수 없는 일이니 진정을 하고 감정코칭을 시도한다.
6
아이와 차분히 앉아서 대화를 시도하려는 당신! 감정 표현이 미숙한 아이는 아직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지 못 합니다.
이럴 때에는 어떤 방식의 대화로 이끌어 나가는 것이 좋을까요?
"네가 물건을 던지는 것을 보니 화가 단단히 난 것 같아 보이는데 화가 났었니?" 와 같이 엄마(아빠)가 아이의 감정을 명명해준다.
"네가 말 안 해도 엄마는 다 안단다. 네가 화가 많이 났었나 보구나?" 와 같이 엄마(아빠)가 아이의 감정을 명명해준다.
7
만약 우리 아기가 말을 못하는 어린아이라면 감정코칭 대화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가 아직 어리다 하더라도 아이와의 공감대화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가 아직 어리다면 공감대화보다는 행동으로 아이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것이 더욱 좋다고 생각한다.
8
아이와 단계별로 감정코칭대화를 차근히 시도한 당신~! 아이에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시했는데 엄마(아빠)가 보기에 아이가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을 선택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록 효과적이지 않은 선택이라 하더라도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준다.
아이에게 효과적이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차근히 설명해준다.
9
만약 우리 아이가 심하게 떼를 부리고 심지어 물건을 던지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면 이럴 때에는 감정코칭대화를 꼭 해야 할까요?
아이가 심하게 떼를 부릴 때에는 감정코칭대화보다는 훈육이 우선이므로 훈육 먼저 해야 한다.
훈육과 감정코칭대화는 연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아이가 진정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훈육과 감정코칭대화를 시도한다.
10
즐겁게 자동차 놀이를 하고 있는 아이에게 "우리 차이가 오늘 기분이 좋아 보이네"라고 말하며 감정코칭 대화를 시도하려는 당신~! 하지만 아이는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가 어떤 기분인지 감정 상태를 물어보고 대화를 시도한다.
아이가 놀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대화를 하기보다 아이의 놀이를 지켜봐 준다.
빠짐없이 모두 체크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