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만 아이의 성장 발달에 있어 자위 행동을 언제든 나타날 수 있는 흔한 행동이며 차분하게 대처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답니다.
아이가 애착 관계에 있어 결핍이 있다면 우연히 경험하게 된 자위 행동을 통한 자극이 새로운 자극제가 될 수 있답니다.
평소 아이와의 애착 관계에 있어 부족함을 느낄 수 있는 요인이 있는지 먼저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들은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행동으로 자위 행동을 하기도 한답니다. 우연히 알게 된 자위 경험이 무료함을 달래줄 만큼 자극적인 것임을 경험하고 심심할 때마다 그 행동을 반복적으로 보이는 것이지요. 이럴 때에는 아이가 무료함을 달래도 다른 곳에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는 대체 상황들을 마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자위 행동에 대해 어떠한 개념이 성립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아직 온전한 성에 대한 개념이 확립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장난감을 가지고 놀듯이 몸놀이를 즐기는 것이지요. 따라서 아이의 자위 행동에는 무조건 야단을 치거나 민감하게 반응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가 자연스럽게 주위를 환기시킬 수 있는 분위기를 먼저 만들어주세요.
아이의 자위 행동은 이 시기에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행동으로 어떠한 도덕적 잣대를 가지고 아이의 행동을 나무라서는 안됩니다.
자위 행동을 보이는 우리 아이, 긍정적으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