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개월 우리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때때로 실수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일상적 의사소통이 수월하게 이루어지고, 이전에는 어려워하던 복잡한 동작도 곧잘 따라 하는 우리아이.
가끔은 45개월 우리 아이가 꼭 작은 어른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지금 수준에 맞거나 조금 더 도전적인 목표의 놀이는 45개월 아이의 인지, 언어적, 신체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도모할 수 있지요.
45개월 우리아이, 놀이 자극이 왜 중요할까요?
1. 성취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해요
혼자 할 수 있는 게 많아진 아이는 스스로 성취하고, 발전하는 데 크나큰 보람과 즐거움을 느낍니다. 놀이는 과정 속에 성취를 느끼게 하여 아이의 긍정적인 자아 발달을 돕고, 적극적인 시도를 격려해 주는 역할을 하지요.
아이의 수준에서 가능하지만 해 보지 않았던 놀이, 혹은 지금보다 아주 조금 더 어려운 과제가 있는 놀이를 안내해주세요. 놀이 과정에서 아이가 '와! 나 이것도 할 수 있네!'하고 느끼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한 때입니다.
2. 정교하게 움직이며 신체 능력이 향상돼요
신체 근육을 조절해 사용할 수 있는 힘의 크기가 세지고, 이와 더불어 그 힘을 버티는 지구력, 순간적으로 힘의 방향과 크기를 조절하는 순발력, 균형 감각 등 정교함이 함께 자라는 때입니다.
따라서 신체를 섬세하게 움직이도록 격려하는 놀이를 제공해 주는 것이 인지 능력과 정서, 신체 능력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더 넓은 사회를 인지하기 시작해요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 함께 할 때 지켜야 할 예절을 알고, 지켜야 하지요. 아이는 이제 주로 생활하는 집과 교육 기관 외에 자주 보고, 방문하는 동네 상점, 공원과 같은 더 넓은 사회를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자연스럽게 공공장소에 지켜야 할 규칙을 놀이처럼 즐겁게 경험하고, 반복적으로 인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즐겁게 놀면서 자연스럽게 배우는 아이에게 놀이만큼 좋은 교육은 없지요.
지금 우리 아이의 발달 특성에 적절하여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들을 소개 해 주세요. 하하호호 즐거운 웃음 속에서 커가는 아이에게 가장 좋은 선물이 될 거예요.
45개월 차 우리 아이의 발달 특성과 이를 반영한 놀이가 궁금하다면, 발달 영역별 교육 팁과 추천 놀이 커리큘럼을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