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는 원만한 또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술을 점점 배워 나가요
하지만 이 과정에서 아직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한 우리 아이들은 또래관계 속에서 잦은 갈등이 발생하곤 하지요.
아직 자기 중심적인 사고를 하는 아이가 이기적인 행동을 보이는 것은 어쩌면 지극히 당연한 일이랍니다.
하지만 당연하다고 해서 그대로 두기보다는, 건강하게 탈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하며 정서적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부모님과 양육자의 적절한 도움이 필요합니다.
아직은 자기 중심적인 우리 아이! 감정 놀이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1. 감정을 조절해보는 경험이 필요해요
아직 우리 아이는 수많은 감정을 느끼면서 새롭게 겪어 보는 감정들에 대한 적절한 조절 능력이 미숙하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인의 입장이나 감정을 고려하지 못하는 행동들을 하는 것이지요.
이럴 때 해 볼 수 있는 '감정 놀이'는 아이가 스스로의 감정을 조절하며 내적으로 성숙할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2. 부모가 공감해준 만큼 아이의 공감능력은 발달해요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란 말이 있듯이 아이의 감정을 수용해주고 적절하게 조절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아이 또한 그 모습을 본 받고 성장할 수 있답니다.
부모님 또는 양육자와 아이와의 감정 놀이를 통해 아이가 정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3. 자기조절 능력이 발달해요
아이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고 행동을 통제할 수 있을 만큼 성장한다면 자기조절 능력 또한 상당히 향상될 것입니다.
자기조절 능력 발달은 더 나아가 아이의 학습 능력과도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차근히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정에는 긍정적인 감정도 있고 부정적인 감정도 있지만 결코 나쁘기만 한 감정은 없습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감정에서 발생되는 옳지 않은 행동들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되기 때문에 조절 능력이 필요한 것이지요.
아이의 모든 감정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건강한 방법으로 아이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직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한 우리 아이, 감정을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차이의 놀이만의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