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이 되어도 '엄마' '아빠'도 아직 못하는 우리 아기, 이대로 기다리는 것을 해답일까요?
언어는 적정 시기에 제대로 발달을 이루지 못하면 단순하게 말을 잘 못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미쳐 여러 가지 문제가 연속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반대로 일상생활에서 어떤 언어 자극을 주느냐에 따라 아이의 언어능력은 매우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우리 아기의 느린 언어 발달이 걱정스럽다면 가장 중요한 시기인 지금 아기 수준을 파악하고 적절한 자극을 전달해야 합니다.
옹알이가 활발해지고 의미 있는 말소리가 출현하기 시작할 때 엄마와 아빠의 다양한 언어적 표현은 아기가 점점 더 많은 대상들을 이해하고, 올바른 발음을 정확하게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엄마와 아빠가 아기의 말을 경청하고 즐겁게 대답해줄 때 아기는 엄마와 아빠의 반응을 통해 타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공유하고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즐거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이 많아질수록 언어를 의사소통의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됩니다.
표정이나 몸짓, 울음과 같은 비언어적 요소로 자신의 욕구를 표현했던 아기가 풍부한 언어적 자극을 통해 언어 능력이 발달하게 되어 자신의 욕구를 말로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아기의 언어 발달 능력을 결정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가 주는 언어 자극입니다. 특히 연령이 어린 아기일수록 부모의 양육 태도와 언어 자극이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답니다.
말이 늦은 우리 아기가 걱정이라면 말문을 트이게 도와주는 적절한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